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화스포츠 칼럼-김학수 한체대 스포츠언론연구소장] 스포츠정책, 그래도 희망은 있다
지난 주 스포츠미디어학회 정기총회에서 스포츠산업에 직간접적으로 간여하는 스포츠계 인사들을 두루 만났다. 이들의 공통 관심사는 오는 5월9일 대선을 치른 뒤 들어서는 신정부의 스포츠산업정책이었다. 어떤 정책방향과 대책이 나올 것인지 예의 주시하는 분위기였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실정으로 스포츠와 관련한 모든 사업이 국민들로부터 많은 의심을 받은만큼 새 정부에서 스포츠가 자칫 찬밥 신세가 되지 않을까 걱정들을 많이 했다.

현재 한국스포츠 상황은 일찍이 경험하지 못한 최악의 상태이다. 체육행정의 사령탑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조윤선 전 장관의 구속으로 3개월여 장관 공석상태에서 사실상 부행정이 마비상태이고 새로운 사업은 엄두도 못내는 형편이다. 1년여 앞으로 다가온 평창 동계올림픽은 성공적 개최를 위해 많은 자금이 투입돼야 하나, 현실은 예산 부족으로 허덕이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파행은 스포츠가 주 타킷이었다. 박 전 대통령과 오랜 개인적 인연을 맺고있던 최순실과 그의 딸 정유라는 대통령의 권력을 이용해 스포츠 분야에서 온갖 부정과 일탈을 저질렀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개인적 치부 수단으로 삼으려 했으며, 체육특기자 대학입시제와 학업관리를 편법, 불법적으로 자행했다.

현재 분위기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스포츠 정책이 워낙 신뢰를 잃어 여, 야당 어느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든지 스포츠 정책은 예전보다 크게 위축되리라는 예견이 가능하다. 부처 명칭이 바뀌고 타부처와 흡수 통합될 것인지, 아니면 부정책에 큰 변화가 있을 지는 속단하기는 어렵지만 새 대통령이 전반적인 체질 개선을 시도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스포츠계 인사들이 내심 걱정하는 것은 국내 경제의 장기적 침체로 가뜩이나 어려운 스포츠산업이 힘든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며, 엘리트체육, 생활체육, 학교체육을 한데로 묶은 통합 스포츠 운영도 올바른 방향을 아직 잡아가지 못하고 있는 터라 ‘스포츠 빙하기’를 맞을 수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 스포츠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날로 새로운 기술과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대적 추세에 부응하지 못하고 스포츠산업이 여러 규제와 통제에 막혀 정체 내지는 침체를 거듭한다면 후진국형을 면치 못할 것이다. 스포츠선진국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통합한 스포츠는 학교체육을 근간으로,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이 조화롭게 성장을 도모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스포츠정책은 교육정책과 함께 백년대계를 바라보면서 긴 호흡을 갖고 체계적으로 입안, 집행해야한다. 이전 정부의 정책을 무조건 버리지 말고 필요한 경우는 연속적으로 이어나가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체육정책의 실패로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는 스포츠 인사들은 그냥 움츠리고 있으면 앞으로 더 큰 실패와 고통을 당할 수 있다. 싱싱한 봄꽃처럼 차기정부의 스포츠 정책 방향에 대한 미래 비전과 정체성을 재정립하며 장밋빛 진단과 대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아직도 한국스포츠는 실낱같은 희망이 남아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