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차량돌진 등 변칙 테러 대비태세 강화
-정부, 29일 테러대책실무위원회 개최
-대선 유세장 등 행사장 안전관리 강화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정부는 최근 유럽에서 차량을 이용한 테러가 잇따라 발생한 것과 관련해 차량돌진 등 변칙적 테러 대비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무총리실 대테러센터(센터장 문영기)는 2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군ㆍ경ㆍ소방, 외교부, 법무부, 국가정보원 등 13개 대테러 관계기관 합동으로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사진=헤럴드경제DB]

실무위원회에서는 최근 발생한 런던 테러를 계기로 다중밀집지역에서 불특정 다수의 보행자를 겨냥한 차량 테러의 위험성을 재평가하고 대비대세를 점검했다.

먼저 정부는 작년 프랑스 니스와 독일 베를린에 이어 지난 22일 영국 런던에서 차량 돌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변칙적인 테러 공격이 최근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폭발물이나 총기 등 무기가 아닌 차량과 칼 등 일상적 도구를 이용한 테러 시도에 대한 관계기관별 대비책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는 국제적으로 총기ㆍ화약류 감시가 강화되자 차량 등 일상적 도구를 이용한 변칙적 테러 시도가 더욱 빈번해질 것으로 예상된데 따른 조치다.

수니파 무장조직이자 국제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IS)는 최근 선전잡지를 통해 86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프랑스 니스 트럭테러를 예로 들면서 차량을 이용한 공격을 선동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테러 위험인물의 국내입국 원천차단과 테러 취약요인 철저 관리 등 선제적 테러 예방태세를 확립하고, 해외여행객과 재외국민에 대한 해외여행 안전정보 제공 및 테러 의심상황 발생시 행동요령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실무위원회에서는 최근 독일과 프랑스 등지에서 발생한 우편물 폭탄 테러와 관련해서도 국내 예방대책을 점검했다.

정부는 이와 관련, 우편집중국과 국제물류센터 대상 우편물 테러 대비태세 점검, 검색요원 교육 강화, 공공기관ㆍ주요인사 대상 배달 우편물 이중검색 실시 등 보안검색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최근 테러 양상이 군 시설이나 경찰서 같은 ‘하드 타깃’(hard target) 보다 행인 등 민간인 ‘소프트 타깃’(soft target)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오는 5월 예정된 대통령 선거 관련 유세장과 관광지, 축제, 공연장, 행사장 등에서의 안전관리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5월부터 개최되는 2017 U-20 월드컵 축구대회와 6월 전북 무주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 등을 계기로 다중 밀집지역에서의 대테러ㆍ안전활동 대책을 보강해 나가기로 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