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월호 인양, 오전에 13m 인양·고박 마무리 가능할 듯
[헤럴드경제=배문숙 기자]정부가 세월호 선체를 13m까지 들어올려 바지선에 묶는 작업의 막바지에 들어갔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24일 오전 진도군청에서 정례 브리핑을 열어 ”세월호의 13m 인양 및 2차 고박 등 마지막 작업을 하고 있으며, 오전 중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인양업체인 상하이 샐비지는 세월호와 2대의 잭킹바지선을 느슨하게 묶는 1차 고박을 하고서 선체 인양과 함께 고박 줄을 팽팽히 당기는 2차 고박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24일 오전 전남 진도군 사고 해역에서 세월호 막바지 인양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세월호 인양 작업에 걸림돌이 됐던 좌측 선미 램프를 완전히 제거하고 수면위 목표치 13m를 목전에 두면서 앞으로 36시간가량이 인양과정에서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사진제공=연합뉴스]

세월호 선체와 바지선 간 충돌로 선체가 손상되는 것을 막기 위해 폐타이어 등 완충재도 설치하고 있다.

램프는 자동차 등이 드나드는 선박 구조물로, 세월호 좌측 선미에 달린 램프 중‘D데크’가 잠금장치가 파손돼 아래쪽으로 열린 상태로 발견됐다.

인양팀은 23일 오후 8시부터 잠수사 2명씩을 동시에 투입해 밤샘 작업을 벌여 이날 오전 6시 45분 램프 제거 작업을 끝냈다.

당초 인양팀은 램프 입구에 유실방지막을 설치하기로 했으나 일정이 촉박해 포기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세월호를 싣기로 돼 있는 반잠수 선박이 위치를 이동했다고밝혔다.

이 단장은 ”원래 반잠수선은 세월호의 북동쪽 1㎞ 지점에 있기로 했지만 22일 전문가 회의를 거쳐 동남쪽 3㎞ 지점으로 이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는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작업을 하기 위한 결정이며, 작업이 지체된 데 따른것은 아니라고 이 단장은 덧붙였다.

인양팀은 이날 자정까지는 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싣는다는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날 자정을 넘겨도 계속 작업이 계속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 단장은 ”한두시간 정도는 부수적인 작업을 계속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그러나 어떻게든 소조기 내인 이날 자정까지는 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싣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osky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