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7대 종단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 설민석 시정 요구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기독교, 불교, 천도교 등 7대 종단이 이끌고 있는 ‘3.1운동 100주년기념사업추진위원회(상임대표 박남수)가 최근 역사 왜곡 논란을 빚고 있는 역사강사 설민석 씨에게 강의와 책 내용의 시정과 사과를 요구했다.

‘3.1운동 100주년 추진위’는 24일 오후, 공개질의서를 내고 역사 강의 영상 ‘설민석의 십장생 한국사’(2015.3.1.)과 단행본 ‘무도 한국사 특강 초판본’의 내용이 역사 해석의 영역을 넘어서는 오류에다 당사자와 후손에게 모욕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다수 포함돼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추진위는 공개질의서에서, 최근 설 씨가 33인 유족회를 비롯한 후손들의 강력한 항의에 “제 의도와는 다르게 사건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유족 분들께 상처가 될 만한 지나친 표현이 있었다는 꾸지람은 달게 받겠”다고 밝혔지만 이는 ‘지나친 표현’의 문제가 아니라 명백한 허위사실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 ‘태화관에 모인 민족대표에 대한 비판’을 정당화하고자 한 서술(강의) 방법론에 대한 분명한 ‘정정’과 명확한 사과를 필요로”하는, 대한민국 건국의 초석이 되었던 3.1운동 정신을 왜곡하는 사안이라는 것이다.

추진위는 우선, 설 씨의 ‘태화관을 룸살롱’으로 표현한 데 대해, “명백하게 민족대표들의 회합장소에 대한 ‘폄하’를 바탕으로 민족대표의 역할을 축소하고, 그분들을 비난하기 위한 왜곡”이라고 본다며, “시대적 맥락 속에서 태화관의 용도를 정확하게 소개하고, ‘요릿집’이었다고 해서 민족대표들의 거사(‘독립선언서 발표’)의 의의가 축소될 수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또한 기미년 당시 손병희의 부인이자 비서이며 연락책이었던 주옥경을 태화관 ‘마담’으로 표현한 것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명백한 왜곡’이자 ‘명예훼손’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민족대표 33인이 대부분 변절했다”는 주장도 진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을 기준으로 할 때, 민족대표 33인 중 최종적으로 친일인사로 판명된 인물은 3명이라며 , ‘대다수’라는 표현이 야기할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해야 한다고 시정을 요구했다.

민족대표 33인의 역할과 위상에 대한 평가와 관련해도 입장을 밝혔다. 민족대표의 역할이 3월 1일의 ‘현장지휘’보다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행되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며, 무엇보다 탑골공원(파고다공원)에서 시민, 학생이 모였을 때 태화관과 교류가 없었다는 것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 3월 10일을 전후한 시기까지는 전국 주요 도시에서 잇따라 3.1운동이 전개되었는데 이처럼 동시에 만세운동이 일어날 수 있었던 것은 33인을 주축으로 3개 교단(천도교, 기독교, 불교)에서 체계적으로 독립선언서를 배포하고, 조직적 동원을 진행하였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독립운동에 필요한 자금 확보, 적재적소에 분배, 독립운동을 대내적으로 전파(‘조선독립신문’의 간행), 선교사 들을 통한 해외 보도 등 민족대표 33인의 역할은 적지 않았다고 3.1운동100주년 추진위원회는 밝혔다.

추진위는 이와 관련, 설 씨의 입장을 조속히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