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입 고등어 10마리 중 9마리는 노르웨이산
-노르웨이산 순살고등어, 가공은 국내서 



[헤럴드경제=김지윤 기자] 노르웨이산 고등어가 우리 식탁에 오르고 있다.

지난해 국내로 수입된 고등어 10마리 중 9마리는 노르웨이산이었다. 지방층이 두꺼워 몸에 좋은 오메가 3 함량이 높고 육즙이 풍부해 부드러운 맛을 자랑하는 노르웨이 고등어는 국내산에 비해 등의 줄무늬가 진한 것이 특징이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시장조사 전문 연구기관 ‘프로마’(Promar) 자료를 인용해 지난해 노르웨이산의 한국 수입 고등어 시장점유율이 88%였다고 23일 밝혔다. 2011년까지만 해도 중국산이 수입 시장에서 1위(38%)를 차지했으나, 5년 만에 6%로 떨어졌다. 

[사진=노르웨이산 고등어가 사상 최대 수입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날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주최로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열린 ‘2017 고등어 오픈 포럼’에서 발표됐다.

1~2인 가구 급증으로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고등어 가공제품인 순살고등어의 국내 유통 제품 90%가 노르웨이산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산은 9%에 그쳤다. 노르웨이산 고등어를 순살로 만드는 작업은 대부분 국내 가공업체서 이뤄진다. 

국내 전체 고등어 시장은 한국산64%, 노르웨이산 26%, 기타 국가 10%를 차지한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는 “앞으로도 한국 수산업계와의 적극적으로 소통해 동반성장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summ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