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우조선 관리부실 고개 숙였지만
“경제 위해 꼭 필요” 임종룡의 소신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은 23일 대우조선해양 지원방안 발표를 하루 앞둔 22일 언론들과 비공식 설명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숱한 비판에 고개를 숙였지만, 금융정책 수장으로써 시장불안을 두고 볼 수는 없다는 소신을 강하게 드러냈다.

우선 그는 지난 잘못에 대한 책임을 통감했다. 임 위원장은 “(2015년 당시) 4조2000억원 범위 내에서 해결해 보겠다고 했는데 말을 바꾸게 된 점에는 책임을 지겠다”며 “회사 수주 상황이나 갖고 있는 선박의 인도 상황에 대한 예측이 맞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국책은행 주도의 구조조정에 대한 한계도 그는 받아들였다. 그는 “산은이 그간 대우조선을 관리했으나, 대규모 부실이 발생했고 추가 자금을 지원해왔다”며 “결과적으로 경영관리상의 책임에서 자유롭지 않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러면서 “금융당국도 산업은행에 대한 관리책임을 충분히 하지 못한 데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다.

하지만 기업 구조조정을 책임진 금융위원장으로써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은 국가 경제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만큼은 분명히 했다.

왜 5월 대선 이후가 아닌 지금 지원방안을 들고 나오느냐는 일부의 지적에 대해 “대우조선 문제는 정치적 고려를 갖고 대응할 수가 없다”며 “처리를 미룰 만큼 대우조선의 유동성 상황이 여의치 않다”고 했다. 임 위원장은 “당장 4월 만기가 도래하는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상환부터 대우조선의 유동성 문제가 시작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5년 4조2000억원의 자금 지원이 결정됐던 서별관 회의에 대해서도 결코 밀실 결정이 아니라는 소신을 거듭 확인했다.

그는 이미 “서별관회의는 최종적 결과물을 도출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필요하다”며 “서별관회의를 하지 말라는 것은 공식적 회의 이외에는 장관들이 모여서 회의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고 말한 바 있다.

정순식 기자/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