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당, 김재원 공천에 ‘도로 친박당’ 논란
- 상주 재보궐 무공천, 1주일만 철회
- 당 경선에서 친박 선전 주목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자유한국당이 4ㆍ12 경북 상주ㆍ군위ㆍ의성ㆍ청송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무공천 방침을 일주일만에 철회하고 친박 인사를 공천해 ‘도로 친박당’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박맹우 한국당 사무총장은 지난 22일 이 지역 재선거 후보로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를 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 기획단장과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는 등 친박계 핵심으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한 책임을 지고 청와대를 떠났다. 

[사진=헤럴드경제DB]

박 사무총장은 “1차 컷오프 뒤 김 전 수석과 박영문 전 KBS미디어 사장을 후보로 놓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김 전 수석이 낙점됐다”고 밝혔다.

당은 공천 신청자 6명을 대상으로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김 전 수석과 박영문 전 KBS미디어 사장 등 2명으로 후보자를 압축했다. 그 뒤 여론조사기관 두 곳에 의뢰해 당원 30%, 일반 주민 70% 비율로 경선한 결과 김 전 수석이 최종 후보가 됐다.

앞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3일 “우리 당 의원의 법 위반으로 재선거를 치르게 됐다”며 무공천을 약속했다. 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소속 김종태 전 의원 측의 선거법 위반으로 재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도의적 책임을 지겠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일주일만인 20일 이를 번복했다. 이에 대한 항의 표시로 당일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회의에 불참하기도 했다. 인 위원장은 다음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고 공천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인 위원장은 “내 선택이 아니라 당 내부 인사들의 결정”이라고 말해 친박계의 입김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친박계를 둘러싼 논란은 이미 감지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삼성동 사저로 옮겨갈 때 대표적인 친박계 인사들이 사저에서 박 전 대통령을 맞이하면서 ‘사저정치’ 논란이 일었다. 최근 당 경선 과정에서는 김관용 경북도지사, 김진태 의원 등 친박계 인사들이 본경선에 참여하면서 친박계가 다시 당 전면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친박계 인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인적 쇄신을 기치로 내걸었던 당 지도부는 힘이 빠질 수 있어 향후 이들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린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