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 방문객 작년과 비슷”…日ㆍ동남아가 中 감소 만회
“중국인 줄어 더 대우 받을 것”
일본 동남아인 기대감 커진듯
1,2월 중국 외 국가 높은 성장
3월 ’한한령‘에도 보합세 견인
유커, 4월부터 몇달 지속 감소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중국 당국의 ‘한국행 단체여행상품 판매금지 구두 지시’가 있었던 3월 들어 중국인 방한(訪韓)객은 감소세로 돌아섰지만, 동남아-일본-대만-홍콩 관광객의 높은 증가율에 힘입어 전체 관광객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지난 1월 이미 관광 ‘한한령(限韓令)’ 조짐이 있었음에도 중국인 관광객은 작년 1월에 비해 8.3% 늘었고, 2월에는 강보합세, 금한령(禁韓令) 지침이 내려진 3월 들어서는 10% 가량의 감소를 보였다는 것이다.

15일 이후에도 이미 수개월전 한국행을 예약한 중국인의 취소 사태가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 3월 한달간 10~20% 감소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설명=서울시청 광장에서 한복을 즐기며 활짝 웃는 5대양 6대주 관광객들]

중국인 관광객은 감소 추세를 보이지만, 일본 동남아 지역 방한객들은 크게 늘었다.

홍콩과 대만 등 중화권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등은 20~50%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보이면서 중국인의 감소를 만회해주는 해결사로 작용해, 3월 들어 한국인을 방문한 전체 외국인 관광객 수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슷하다는 게 정부의 잠정 분석이다.

한국 방문자 수 2위인 일본 역시 올들어 매달 꾸준히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지난 1월 나라별 방한객 증가율은 일본 13.1%, 대만 20.7%, 홍콩 65.1%, 말레이시아 47.8%, 인도네시아 23.8%, 인도 20.8%였다.

4월 이후 중국인의 감소폭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중화권, 동남아, 중동 등에 대한 마케팅이 강화될 경우, 인바운드 시장이 절망적인 상황으로는 치닫지 않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어딜 가든 중국인이 많아보니 다른 나라 관광객들이 어색함을 느끼는 측면이 있었는데, 그런 점이 사라지면서 ‘내가 지금 한국에 가면, 더 우대 받을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커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부 관계자는 “한한령을 극복하기 위해 앞으로 동남아, 중동, 비(非)중국 중화권 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함영훈 기자/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