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거짓정보·가짜뉴스 판치는 건 승복 문화 부재 탓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 확정됐는데도 미확인 정보(지라시)와 가짜뉴스가 여전히 판을 치고 있다. “헌법재판소 일부 재판관들이 평의 도중 자리고 박차고 나가 예정 시간보다 일찍 마쳤다”느니, “6대 2 인용에서 갑자기 5대3 기각으로 결론이 바뀌었다”는 등 주로 선고와 관련한 내용이 많다고 한다. “이정미 소장 권한대행의 남편이 통진당원”이라는 등의 음해성 인신공격도 적지 않다. 헌재측은 모두 사실이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확인할 가치조차 없는 거짓말들이다. 방법도 더욱 치밀하고 교묘해져 경찰 고위 간부의 상부 보고나 뉴스 형식을 취한 것도 있다니 그저 기가 막힐 뿐이다.

그러나 엉터리 정보와 가짜 뉴스를 믿는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꼭 그렇지도 않은 모양이다. 이런 거짓 정보에는 탄핵 찬성 또는 반대 세력이 자신들의 논리를 강화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고 한다. 작은 정보에도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에는 거짓 정보도 계속 반복해 접하면 마치 진실처럼 믿게 된다는 심리를 노린 것이다. 더욱이 이런 근거없는 내용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확산돼 자칫 사회 갈등을 증폭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악의적인 거짓 정보에 대한 강력하고 지속적인 단속이 필요한 이유다.

그렇지 않아도 헌재의 선고 후폭풍이 예사롭지 않을 듯해 걱정이 크다. 이른바 촛불과 태극기 두 세력은 선고가 이뤄지는 다음날까지 연속적인 대규모 집회를 갖는다고 한다. 어느 쪽이든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으면 무슨 일이 일어날지도 모를 정도의 분위기다. 벌써 ‘혁명’, ‘아스팔트 위에 피’ 등 자극적 구호가 난무하고 심지어 “살 만큼 살았다”는 섬뜩한 선동문구도 나돈다.

이런 상황에서 흘러다니는 가짜 정보들은 휘발성이 클 수밖에 없다. 단속도 강화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국민들이 평정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법치를 존중하는 성숙한 사회에는 거짓 정보와 가짜뉴스가 끼어들 여지가 없다. 그 전제는 헌재 결정에 대한 승복이다.

거짓 정보와 가짜 뉴스가 범람하는 것은 그만큼 우리 사회에 신뢰가 부족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법과 상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회라는 것이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면 헌재 결정에 불복할 수 있다는 응답자가 절반 가까이 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그 좋은 예다. 이대로는 안된다. 지금이라도 탄핵심판 당사자인 박 대통령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등 대선 주자들이 헌재 결정을 받아들인다는 공개 약속을 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