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더 단호해야 할 문후보의 헌재심판결과 ‘승복’ 의지
헌법재판소 탄핵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후보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이 주목된다. 문 후보는 지난 주말 한 방송에서 “헌재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이 기각되더라도 정치인들은 다 함께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말 “탄핵이 기각되면 그 다음은 혁명밖에 없다”며 강한 불복종 의사를 내비쳐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이에 비하면 그 사이 입장이 상당히 달라진 것이다. 유력 대선주자의 이같은 발언은 탄핵 찬반을 놓고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 갈등 해소에 긍정적이라는 점에서 일단 환영할 일이다.

하지만 문 후보의 발언에 진정성이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 이날 발언만 해도 마지못해 나온 듯한 인상이 짙다. 문 전 대표는 ‘승복’ 여부에 대한 진행자의 질문에는 “탄핵 사유가 넘치기 때문에 기각은 상상하기 어렵다”거나, “탄핵을 끝으로 정치가 국민들 상처를 치유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즉답을 피해 나갔다. 그래도 질문이 계속되자 그제서야 승복해야 한다는 말을 꺼냈다. 김경수 의원이 문 후보 발언을 “화합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후보의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고 설명한 것도 같은 맥락인 셈이다.

지금 대한민국은 그야말로 ‘시계(視界) 0’ 상태다. 27일 헌재가 탄핵심판 최종 변론을 열었지만 박 대통령은 끝내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두 달에 걸친 특검 수사기간이 28일로 끝나지만 연장 가능성은 거의 없다. 탄핵 정국이 막바지를 치닫고 것으로, 그런 만큼 광장의 긴장과 갈등은 더 고조되고 있다. 이런 상태라면 헌재가 어느 쪽으로 결론을 내리든 극한 충돌과 대립은 불가피하다. 실제 이른바 촛불과 태극기 세력 양측은 ‘혁명’, ‘내란’, ‘폭동’을 불사한다는 주장을 연일 피력하고 있다. 자신들이 바라는 결론이 나지 않으면 내란이 일어날 기세다. 이 난국 수습할 사람은 결국 정치인, 특히 대선주자들 뿐이다.

그런데도 대선주자들의 언행이 소극적이라 안타깝다. 문 후보 역시 ‘승복’을 언급했지만 크게 다르지 않다. 촛불 광장 군중을 향해 더 단호하게 결과에 승복하자고 호소해야 한다. 그리되면 그 울림은 태극기 광장에도 반드시 전달될 것이다. 지금은 자신의 정치적 입지만 생각할 때가 아니다. 설령 문 후보가 바라던 대로 헌재 결정이 나고 집권을 한다해도 그게 끝이 아니다. 반대세력이 조직적으로 불복하면 탄핵정국보다 더 혼란한 상황이 올 수도 있다. 유독 문 전 대표를 끄집어 내는 것은 그가 가장 압도적으로 지지율이 높은 대선 주자이기 때문이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