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나나·아몬드·귀리…꿀잠 부르는 착한음식...술·치즈·고지방음식…양만 세다 날밤 샌다
최근 영국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3명 중 1명꼴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숙면을 도와주는 음식을 먹거나, 숙면을 방해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도 불면증에 대한 적절한 대응법이다. ‘굿 슬립 가이드’의 저자인 새미 마르고는 숙면을 돕는 음식 5가지와 피해야 음식 5가지를 각각 소개했다.

잠자기 전에 먹으면 좋은 음식으로는 ▷바나나 ▷아몬드 ▷꿀 ▷귀리 ▷칠면조가 꼽혔다.

[사진출처=123RF]

보통 바나나는 에너지를 높여주는 음식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바나나에는 근육의 긴장을 완화해 잠이 잘 들게 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아몬드는 건강한 지방을 섭취할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이다. 아몬드에는 근육과 신경 기능을 이완하고, 심장박동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트립토판과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다.

꿀 한 티스푼은 뇌에 멜라토닌을 공급하고, 각성 기능을 하게 하는 오렉신을 멈추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꿀은 긴장을 늦추는데도 도움을 준다.

귀리도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분비를 촉진시킨다. 칠면조는 트립토판의 대표적인 공급처다. 또,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느끼게 해준다.

반면 잠들기 전 피해야할 음식은 ▷술 ▷치즈 ▷매운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커피다.

와인 한잔 정도는 잠들 때 도움이 되지만 대체로 알코올은 깊은 잠을 방해한다.

치즈를 먹으면 이상한 꿈을 꾼다는 속설도 있다. 단단한 치즈는 뇌를 각성하게 하는 아미노산 티라민이 많이 들어있다.

매운 음식에는 체온 조절을 방해하는 캡사이신이 들어있어 숙면에 좋지 않다.

지방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어렵고, 속쓰림을 유발해 잠을 잘 들지 못하게 한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함유돼 있어 잠자기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