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aT와 함께하는 글로벌푸드 리포트]맥주로 지방·당 흡수 억제?日, 건강 중시 기능성 맥주 인기
아시아 맥주대국인 일본 맥주시장이 기능성 맥주의 상승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아사히’ ‘기린’ ‘ 삿포로’ 등 해외에서도 널리 알려진 일본 주요 맥주업체 5개 사의 출하량은 11년 연속 감소 추세를 보였다.

반면 기능성 맥주류는 상승 추세다. 지난해 기능성 맥주류의 총 판매 수량은 약 6493만 상자로, 맥주시장 전체의 15.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기린’ 브랜드 맥주가 기능성 맥주의 약 45% 점유하고 있다. 또한 기능성표시제품과 특정보건용 제품이 최근들어 인기를 끌면서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만들고 있다.

지방 및 당질 흡수 억제 등의 기능을 표시한 ‘기린 퍼펙트 프리’와 ‘아사히 스타일 밸런스’가 대표적이다.

특정보건용식품(논알콜 맥주)인 ‘삿포로 플러스 ’ 등의 제품 판매도 확대되고 있다.

또한 한국산 제 3맥주는 일본 대형유통업체에 대량 수출되고 있는 효자상품이다.

aT관계자는 “일본의 식품 소비 키워드가 최근에 들어 ‘건강’, ‘미용’으로 당질 및 지방 흡수 억제 등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와 맞물려 맥주류 상품이 지속적으로 발매되고 있다“며 “향후 한국산 상품도 이와 같은 트렌드에 맞는 상품개발에 보다 더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육성연 기자/gorgeous@heraldcorp.com

[도움말=aT 도쿄지사 김형표]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