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투자활성화 대책]<할랄ㆍ코셔>식품에서 화장품, 콘텐츠 등으로 수출 확대…할랄인증 교차인정
[헤럴드경제=원승일 기자] 할랄ㆍ코셔 관련 산업이 기존 식품 중심에서 화장품, 콘텐츠 분야 등으로 확대된다. 이를 위해 정부는 타국 할랄인증과의 교차인정을 확대, 국내 할랄인증만으로도 수출할 수 있게 인증여건을 개선한다.

정부는 7일 투자활성화 대책 중 하나로 이 같은 내용의 할랄ㆍ코셔 신산업 육성 방안을 내놨다. 할랄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무슬림들이 먹고 쓸 수 있도록 허용된 제품을 말한다. 코셔는 유대인 율법에 따라 유대인들이 섭취,사용하도록 허용된 제품이다.

정부는 이슬람 인구의 빠른 증가, 풍부한 자원에 기반한 경제력 등 할랄ㆍ코셔산업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식품 이외 화장품ㆍ콘텐츠 분야 등으로 수출 및 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할랄과 코셔는 각 율법이 허용 음식을 정하고, 식품 가공 과정을 엄격하게 규정ㆍ인증하는 공통점이 있다.

할랄ㆍ코셔 산업 육성방안[자료=관계부처합동]

이에 정부는 할랄ㆍ코셔 인증 개선 작업부터 추진한다. 내년에 할랄 전문분석기관 5개소를 운영, 이들 기관을 타국 할랄 랩(lab)으로 등록할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다. 그렇게 되면 국내 기업의 타국 할랄인증 획득이 보다 쉬워지고, 교차인정을 통해 국내 할랄인증만으로도 수출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코셔도 올 연말까지 대체원료 및 공급업체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는 등 관련 식품 생산기업 육성에 나선다.

식품도 할랄ㆍ코셔 모두 돼지고기를 금지하고, 코셔와 달리 할랄은 알콜 성분이 섞인 음식을 금지한다는 특성 등을 감안해 수출 다변화를 추진한다. 내년 1분기까지 전통식품의 알콜 저감기술 개발 및 인증을 추진하고, 내년 2분기에 불고기 등 할랄ㆍ코셔 완제품 메뉴를 개발하는 등의 방식이다. 화장품도 금지 품목을 뺀 대체성분을 개발하고, 할랄 인증 표시ㆍ광고도 허용할 예정이다. 드라마ㆍ게임ㆍ애니메이션 등 국산 콘텐츠의 중동 수출 확대를 위해 한류 저변을 확대하고, 현지화를 추진한다.

의료관광 등 중동 관광객 유치도 보다 활성화한다.

올해 3분기부터 중동권 국가 관광비자 발급요건을 완화하고, 중동권 관광통역안내사 수도 대폭 늘린다. 동반가족 2인 이상은 비자를 환자와 병행 심사하고, 간병인도 가족에 준해 비자연장을 허용하는 등 중동 국비환자ㆍ동반가족 비자발급 및 연장요건도 완화한다. 

w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