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10살된 트위터] 메신저로 작업걸기·사진교환…연애 방정식마저 바꾼 SNS
소셜미디어(SNS)는 연예 방정식도 바꿔 놓고 있다. 셀카 놀이에 빠져, 140자에 빠져 ‘연예 귀차니즘’에 빠지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단속을 피해 SNS로 몰래 사랑을 키워가는 이들도 있다. 각양각색의 SNS 사랑법은 사회 분위기에 따라 명암도 달리한다.

일본 지상파 방송국 니혼테레비가 올해 성인이 된 20세 일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보면 “교제상대가 있다”고 응답한 사람은 26.2%에 불과했다. 이는 1995년(50%) 보다 절반 가량 떨어진 수치. 일본 청년 10명 중 7명은 솔로라는 애기다. 

연애보다는 ‘솔로’의 길을 택하겠다는 성인남녀의 비중도 크게 늘었다. 2000년 ‘교제 상대를 원한다’고 답한 20세 남성이 91.6%, 여성이 88.5%를 차지한 반면, 올해 설문조사에서는 각각 63.8%, 64.2%를 차지했다. 이들은 연애를 하지 않는 주요 이유로 46.2%는 ‘연애가 귀찮아서’, 45.1%는 ‘개인 취미생활을 하는 것이 나아서’라고 답했다. 연애 귀차니즘이 나 홀로 솔로로 선택하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회평론가 오키 나오키는 “SNS의 발달로 청년들의 정신적 성숙뿐만 아니라 신체적 성숙이 늦어지고 있다”며 “SNS로 일상생활이 모두 연결돼 있다보니 상호 신뢰를 하지 않는 성향이 강해졌다”고 지적했다. 나오키는 그러면서 “예전에는 청년들이 부모 간섭으로부터 자립하려 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부모와 자식 간의 거리가 가까워져 단짝 친구처럼 지내는 성향이 강해졌다”며 이들을 가리켜 ‘신(新) 러브족’이라는 신조어도 만들었다.

반면 사회적으로 자유 연애가 가로막힌 사우디아라비아에선 당국의 감시를 피해 SNS로 밀어를 주고 받는 것이 유행이 되고 있다.

미국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사우디 젊은이들은 ‘틴더’와 같은 글로벌 소셜 데이팅 앱은 종교 경찰의 단속이 심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다. 대신 일단 인스타그램으로 마음에 드는 상대를 물색한 후, 와츠앱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로 ‘작업’을 걸기 시작한다. 서로가 어느 정도 신뢰할만하다 싶으면 스냅챗으로 사진을 교환하고, 자동차 같은 비밀스러운 공간에서 직접 만남도 갖는다.

수도 리야드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디마(19)라는 이름의 여학생은 “스냅챗에 사진을 올리면 관계가 점점 진지해지고 있다는 거에요”라며 최근 SNS를 통해 3명의 남성을 만난 바 있다고 말했다.

압둘라만 알 슈키르라는 사회학자는 “SNS의 사적인 대화 채널이 의미있는 관계를 육성하는 데 도움이 됐다”며 “그로 인해 미혼자들 사이에 물리적인 접촉이 늘어났다”고 말했다.

김성훈ㆍ문재연 기자/paq@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