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트위터 10년]인스타그램ㆍ페이스북ㆍ트위터만 끊어도 행복해진다?
[헤럴드경제=한석희 기자]“SNS는 모든 사람들이 굉장하고 완벽한 삶을 사는 것 같은 느낌을 들게 하기 쉽다. 하지만 현실은 전혀 그렇지가 않다. 아름답거나 완벽해 보이는 라이프스타일의 이면에는 보통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현실에선 어떤 사람도 완벽하지 않으며, 삶은 엉망진창이고, 결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작년에 미국 캔자스 출신의 스타일리스트 유슐라 고프는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셀카나 이미지와 그녀가 실생활에서 느끼는 삶이 어떤지를 비교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다. SNS상에 비춰지는 모습이 마냥 행복해보이고, 의미있는 삶을 사는 것 같고, 부지런하게 자신의 시간을 보내는 것 같지만 그 속내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

실제 밀레니얼 세대에 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SNS 상에서 활발하게 셀카를 올리고, 프로필 사진을 교환하고,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등 적극적일 수록 다른 사람의 삶이 좀 더 행복하고, 더 나은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행복연구소(Happiness Research InstituteㆍHPI)는 페이스북을 일주일만 하지 않아도 행복감이 커질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55%까지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놓기도 했다. 일주일간 한 그룹은 페이스북을 하게 하고 다른 그룹은 페이스북을 하지 않게 한 결과, 페이스북을 하지 않은 사람들 중 자신에 대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비율은 12%에 불과했다. 반면 페이스북을 쓴 사람들은 20%가 불만족스럽다고 했으며, 스트레스를 느낀 비율도 55% 더 높았다. 게다가 페이스북을 하지 않은 사람들의 경우 일주일이 지난 뒤 사교 생활도 더 나아졌고 집중도 더 잘 된다고 했으나, 페이스북을 한 사람들은 변화가 없었다.

[사진=게티이미지]

영국 일간 가디언이 SNS 유저들에게 그들이 올린 포스팅 이면의 진짜 삶이 어떤지를 비교해달라고 했을 때도 결과는 비슷했다.

한 유저는 “내 SNS는 아주 행복하거나 아주 불행하거나 양극단에 서 있다. 하지만 실제 내 삶은 평탄하기만 하다. 기복이 있고, 그렇게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없다. 출근을 하고, 기차를 타고, 저녁을 먹고 잠을 잔다. 그렇지만 내가 무엇을 하고 뭘 생각하는지를 포스팅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질투심이나 동정심을 갖게 끔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의 포스팅에 반응해 줄 때 행복감이 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유저도 “인스타그램은 나만의 개인적인 계정인데, 인스타그램 만큼은 완벽하고 문화적이고, 행복한 삶의 건축물과 같다. 내 계정을 좋아하고, 나의 삶이 완벽해 보인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다른 사람들이 내가 포스트 한 것을 좋아하거나 반응을 해주면 그들이 나에게 귀 기울여주는 것 같고, 내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을 좋아해주는 것 같다. 하지만 반응이 없거나 ‘좋아요’를 누르지 않으면, 내가 뭔가 잘못된 것 같고 내가 지루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실토하기도 했다.

/hanimom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