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녹색 품고 여유만끽…‘그린 프리미엄’ 아파트 눈길
[헤럴드경제=정찬수 기자] 주택시장이 실수요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쾌적함을 강점으로 한 ‘그린(Green) 프리미엄’ 아파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삶의 질 향상과 미래가치 상승 등 일거양득의 주거환경이 각광받고 있어서다. 하천, 공원, 호수 등을 품은 단지들이 조용한 돌풍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선 집 가까운 곳에서 운동과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아파트가 대세 주거지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단지는 조망 프리미엄까지 기대할 수 있어 매맷값 형성과 신규 분양 결정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e편한세상 미사 투시도.

대표적으로 광교신도시 내 광교호수공원 인근 아파트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정보에 따르면 광교호수마을 참누리레이크 전용면적 84㎡는 작년 말 6억28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같은 달 거래된 광교경남아너스빌(5억9000만원)보다 3000만원 이상 높은 가격이다. 미사강변도시도 수변공원 인접 아파트에 적지 않은 프리미엄(웃돈)이 붙었다. 미사강변푸르지오1차 전용면적 84㎡(분양권)는 분양가에 7700만원 가량 프리미엄이 붙어 최근 5억1537만원에 손바뀜됐다.

업계 한 관계자는 “쾌적한 주거환경이 삶의 질 향상과 주거지의 미래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며 “쾌적한 주거지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건설사도 분양 마케팅에 단지 주변의 자연녹지와 그린 프리미엄 등을 강조하는 분위기”고 말했다.

올 상반기 수도권 분양시장에서는 미사강변, 서초, 과천 등에서 눈여겨볼 만한 그린(Green) 프리미엄 아파트가 공급을 앞두고 있다. 특히 미사강변도시에서는 망월천과 수변공원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는 노른자위 입지에서 메이저 브랜드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이다.

대림산업은 이달 미사강변도시 A27블록에서 지하 1층~지상 29층, 5개동, 전용면적 69~84㎡ 총 652가구로 구성된 ‘e편한세상 미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가 위치한 A27블록은 미사강변에서 일반분양 물량으로는 망월천 수변공원을 바로 접하고 있는 막바지 물량이다. 단지 내에 망월천을 통해 한강까지 연결되는 자전거도로가 조성돼 친환경 주거생활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도보 거리에 청아초(2016년 개교예정)가 위치하며 이마트(하남점), 하남유니온스퀘어(2016년 9월 개점 예정) 등 대형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4월에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 일대에서는 한신5차 재건축 아파트인 ‘아크로리버뷰’가 분양할 계획이다. 한강변에 자리하고 있어 한강 조망과 산책, 조깅 등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총 595가구 중 전용면적 59~84㎡ 41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5월에는 과천중앙공원이 인접한 경기 과천시 별양동 일대 과천주공7-2단지 재건축 아파트 일반분양이 예정돼 있다. 단지규모는 총 543가구이며 이중 일반분양 물량은 전용면적 59~118㎡ 143가구다.

지방에서는 경주와 전주 일대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강점으로 한 신규 분양단지가 공급된다. 신구건설은 이달 경북 경주시 천북면 동산리 일대에서 ‘경주 휴엔하임 퍼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는 전용면적 49~74㎡ 총 659가구 규모이며 보문호수공원과 경주엑스포공원이 가깝다. 또 전북 전주시 에코시티 공동10블록에서는 포스코건설이 ‘에코시티 더샵2차’를 내달 분양할 예정이다. 총 702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84~117㎡로 구성된다. 중앙호수공원(계획)과 세병호수가 인접해 있으며 일부 동에서는 호수 조망이 가능하다.

and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