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빈 선물의 대명사…‘천삼’의 정체는?
[헤럴드경제=이정환 기자]홍삼이 다시 한 번 국빈을 위한 선물로 사용되었다.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지난 10일과 11일 부산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한국을 찾은 동남아시아 각국 정상의 영부인들에게 최고 등급의 ‘천삼(天蔘)’으로 만든 홍삼농축액이 선물로 사용되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전달된 제품은 홍삼 중에서도 상위 0.5%만 생산되는 최고 등급의 ‘천삼’으로 만든 농축액으로 홍삼 중의 홍삼으로 불리는 ‘홍삼정 천(紅蔘精天)’이다.

‘천삼’은 인삼산업법에 근거하여, 20년 이상 경력의 홍삼장인들이 직접 엄격한 과정을 거쳐 선별하여 품질 면에서 일반 홍삼과 차별되며 특히, 홍삼 내부의 조직까지 검사한 최상품으로 맛과 향에서도 기타 홍삼들과 비교해 월등하다.

홍삼은 대한민국을 대표하여 국빈들의 선물로 자주 애용되었다. 1964년 육영수 여사는 대만 장제스 총통의 부인에게 홍삼을 선물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1993년 프랑스 미테랑 대통령을 비롯하여 1995년 중국 장쩌민 주석의 방한과 1999년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 방한에도 홍삼이 전달되었다. 지난 7월 중국 시진핑 주석이 한국을 찾았을 때는 박근혜 대통령이 정관장 홍삼 중에 최고 등급인 ‘천삼’을 시진핑 주석에게 선물하면서 직접 소개하기도 하였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월 영국 국빈 방문 때도 엘리자베스여왕 2세에게 홍삼을 선물했으며, 시진핑 주석과 이번 아세안 각국 정상들에게도 홍삼을 선물하면서 대한민국의 자랑인 홍삼의 세계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실제로 시진핑 주석 방한이후 천삼이 선물로 사용되었다는 소식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면세점에서 선물로 사용된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는 중국 관광객들의 문의가 급증하기도 했다.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담’의 홍삼 선물 소식 역시 인삼공사가 현재 새로운 홍삼 수출 시장으로 개척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베트남, 라오스 등에서 현지 인지도 제고나 사업 확대 측면에서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인삼공사에서는 VIP용 홍삼정천 이외에도 홍삼수, 헛개 홍삼수, 홍삼캔디 등 다양한 홍삼제품들을 회의 기간 동안 제공하여 다양한 홍삼 제품을 소개했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공식적인 국가 행사에 홍삼이 선물로 사용되면서 홍삼에 대한 세계 각국의 관심이 높아지고 수출에도 큰 도움이 된다”면서 “민간분야에서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물로 홍삼이 활용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atto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