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타는 칼스버그 “러시아 어쩌나”
[헤럴드경제 =한지숙 기자] 덴마크 맥주 칼스버그의 속이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주요 시장인 러시아 경제가 크림 합병 사태에 설상가상으로 말레이시아항공기 피격 사고까지 더해져 잔뜩 움츠러 들었기 때문이다.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러시아의 주류세 인상 등 주류 판매 규제 강화, 소비자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칼스버그의 러시아 합작공장 발티카 주조가 타격받고 있다.

외르겐 불 라스무센 칼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FT에 “4년, 5년 동안 이 시장에서 판매가 감소해 지금은 이 지역 판매 매출이 과거보다 30% 적다”고 말했다.

칼스버그의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수익 중 40%가 동유럽 지역 수익이다.

[사진 =beveragedaily.com]

올 들어 9월까지 동유럽 지역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37억 크로나, 30억 크로나였다. 이는 5년 전 매출 144억 크로나, 영업이익 42억 크로나와 비교해 소폭 적은 액수다.

러시아에선 맥주 광고 제한, 키오스크(무인자판기)를 통한 맥주 판매 금지 등의 규제가 시행되고 있다. 이후 러시아의 1인 당 연간 맥주 소비량인 55ℓ로 줄어, 유럽 평균과 몇해 전 소비량(80ℓ)에 비해 훨씬 적다.

말레이시아항공 여객기가 우크라이나 동부 친러 반군세력이 장악한 지역에서 피격되자 서방의 대 러시아 제재는 더욱 강화됐고, 칼스버그의 ‘러시아 리스크’는 더 커졌다.

라스무센 CEO는 “얼마나 더 많은 것들이 일어나겠냐. 완전히 비즈니스 밖에서 일어나는 것들이다”며 상황 악화 전망을 차단하고, “러시아에서 철수하는 건 전혀 우리의 아젠다가 아니다. 신흥시장에선 종종 상승과 하락이 나타나곤 한다. 리스크가 크면 기회는 더 크다”고 말했다.

칼스버그는 보드카 맛 맥주 개발, 비용 절감, 공급망 개선 등을 통해 러시아 리스크를 타개하고 있다.

/js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