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얼푸드 헬스] “겨울철 꿀잠을 부르는 숙면음식 7가지”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겨울이 성큼 다가왔지만 밤이 길어질수록 괴로운 사람이 있다. 수면장애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2년 수면장애로 진료를 받은 환자는 35만 7천 명으로, 지난 5년간 연평균 1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숙면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 잇는지 알아봤다.

▶ 숙면에 좋은 음식 1 : 키위

새콤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인 키위는 불면증에 좋은 과일이다. 키위에는 ‘마그네슘’이나 ‘이노시톨’(비타민B군 복합체중 하나), ‘칼슘’이 매우 풍부한데 특히, 칼슘이나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물질이다. 또한 이노시톨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숙면을 유도하게 해주는데에 많은 도움을 준다. 맛도 새콤해서 좋아 식사후에 후식으로 챙겨 먹으면 잠이 잘 오는데 도움을 준다.

▶숙면에 좋은 음식 2 : 우유한잔

어릴때 잠이 안올경우 어머니께서 따끈하게 데운 우유한잔을 건네주었던 적을 기억할 것이다. 우유라든지 치즈같은 유제품속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은 아주 깊은 잠을 유도하는 성질의 아미노산이다. 실제로 불면증환자에게 처방되는 약 중에서도 트립토판의 성분이 들어가 있다. 따끈하게 데운 우유한잔을 먹고 건강하게 숙면을 취해보자.

▶숙면에 좋은 음식 3 : 상추


고기를 싸먹으면 더욱 더 맛있는 상추도 역시 졸음을 쏟아지게 만드는 식품이다. 상추의 안에는 ‘락투신’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진통이라든지 진정효과가 있으며 또 최면효과를 일으켜서 잠에 쉽게 들 수 있다고 한다.

▶숙면에 좋은 음식 4 : 메밀


메밀국수라든지 여러가지 음식들을 만들 수 있어서 사랑받는 메밀은 특히 여름철에 몸에 열이 많은데 배출이 잘 되지 않는 사람들이 먹으면 좋다. 물론 몸이 찬 사람들이 먹으면 오히려 숙면에 방해가 되지만 하루종일 햇빛 속에서 활동을 해서 몸속에 열기가 잘 빠져나가지 않아 덥고 잠이잘 오지 않을때 이렇게 메밀을 챙겨먹으면 찬성분이 그러한 기운을 삭여주어서 잠오는음식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숙면에 좋은 음식 5 : 마늘&양파 


마늘과 양파는 혈액순환을 돕고 체온을 높혀 피로회복과 숙면에도 효과적이다. 마늘과 양파를 즙이나 음식으로 요리해서 섭취하거나 양파 즙을 묻힌 천을 베개 밑에 깔고 자도 좋다고 한다.

▶숙면에 좋은 음식 6: 연근 


불면증이 심한 사람이라면 연근을 삶은 뒤 썰어서 꿀과 함께 먹으면 아주 효과적이다. 연근이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해줘 잠이 잘오게 해준다.

▶숙면에 좋은 음식 7: 국화차 


국화차는 머리를 맑게 해주고 두통을 완화시켜준다. 눈이 뻑뻑하고 피곤할 때 먹으면 눈의 피로까지 날려준다. 잠들기 1시간 전에 국화차를 마시면 숙면에 좋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