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백악관 참모진 교체설 모락모락…에볼라ㆍIS 책임론
[헤럴드경제=문영규 기자]에볼라바이러스,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등 외교현안에 대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백악관의 정책 대응이 미숙하다는 비판론이 확산되고 있다. 이에 일부 정치인 및 외교 전문가들은 오바마 대통령을 보좌하는 참모진의 역량에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백악관도 내부적으로 인적쇄신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수전 라이스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최근 외교정책전문가들을 초청해 백악관 상황실에서 현 행정부의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를 듣는 시간을 가졌다.

평가는 냉혹했다. 전문가들은 매번 반복되는 백악관의 국가안보전략 발표 지연 뿐 아니라, 대통령의 대(對)시리아 및 대중국 외교정책 등에 대한 싸늘한 비판을 퍼부었다.

NYT는 우크라이나 사태, IS 문제, 서아프리카 에볼라 발병 등 여러 위기때마다 행정부의 외교전략이 참패하고 있으며 자연스레 장기 전략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매일 시시각각 발생하는 외교문제에 대한 대통령과 백악관 국가안보팀의 위기관리 능력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전했다.

[사진=백악관 홈페이지]

상원 군사위원회 리처드 블루멘탈(민주ㆍ코네티컷) 의원은 “대통령 임기마다 모두 변곡점이 있다. 만약 대통령이 팀 일부를 교체한다면 더 나을 것이라고 느끼는 건 확실히 논리적인 것이다”라며 참모진 교체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특히 에볼라 위기 발생 초기 대응 미숙과 IS 대응지연은 오바마 대통령의 내각과 정책팀의 개편을 예고하고 있다. 참모진 인력 구성은 전보다 약화됐고, 존 케리 국무장관과 척 헤이글 국방장관의 팀워크는 무게감이 있었던 오바마 1기 행정부 초기 로버트 게이츠 전 국방장관과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시절보다 수행능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과거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도 2006년 중간선거 참패 이후 도널드 럼스펠드 국방장관을 해임한 바 있다.

NYT는 대통령이 대대적인 참모진 개편을 계획하고 있다는 증거는 부족하지만 이미 새로운 피를 수혈하고 있다고 전했다.

조 바이든 부통령의 전 비서실장이었던 론 클레인을 에볼라 위기 대응을 위한 ‘에볼라 차르’로 불렀고, IS 문제와 관련해선 존 앨런 전 아프가니스탄 주둔군 사령관을 반 IS 국제연합전선 특사로 임명했다.

하지만 이같은 인적 쇄신은 우려와 부작용을 낳고 있다.

에볼라 차르라며 임명된 클레인은 이렇다 할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의회 내 일부 강경파들은 임명 철회를 요구했고, 일부 언론은 “에볼라 차르는 보이지 않고 주지사들만 무대 위에 올라있다”며 “조정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몇몇 관계자들은 앨런의 반 IS 연합전선 특사 지명 역시 마틴 뎀프시 합참의장 등으로부터 적개심을 불러일으켜 앨런이 펜타곤(국방부)의 텃세에 방황하게 될 수도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고 NYT는 전했다.

앨 고어 전 부통령때 국가안보보좌관을 지낸 레온 퓌르트는 “차르라는 이름은 ‘전지전능’이란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말하며 참모의 능력을 강조했다.

NYT는 그러나 백악관 참모진 가운데 차르라고 불릴만한 사람이 없다며, 그나마 데니스 맥도너 비서실장 정도만 이에 근접해 있다고 평가를 내렸다.

/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