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방 이슬람 전사들, 시리아 급속 유입
80개국 1만6000명 추
시리아로 유입되는 외국인 전사들의 수가 빠르게 증가해 80개국 최대 1만6000명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무비판적이고 직관적인 정보수용 문화가 이같은 추세를 가속화시키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과 영국 대테러 기관 관계자들은 시리아로 유입되는 외국인 전사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적도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미국 NBC방송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랜디 블레이크 미 국가정보국(DNI) 수석전략고문은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열린 국제경찰장협회(IACP) 연례총회에서 “시리아로 여행하는 (외국인 전사)비율이 9ㆍ11 테러 이전 아프가니스탄보다 더 높다”며 “이는 아프가니스탄, 예멘, 소말리아, 이라크 등 지난 10년 간 봐 왔던 어느곳보다 많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시리아의 외국인 전사는 약 1만2000명 가량으로 추산하고 있었지만 최근 4일 간 80개국 1만6000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블레이크 고문은 “프랑스에서 700명, 영국에서 500명, 독일에서 400명, 미국에서 100명 이상이 시리아로 갔거나 입국을 시도하고 있다”며 서방 국가에서 빠져나간 숫자만 2000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상당수의 서방 국민들이 시리아로 넘어가 알-누스라전선과 아흐라르 앗샴 등에 가담하고 있으며 최근엔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가 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은 이들 서방 전사들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분석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고있다. 존 애덤스 미 연방수사국(FBI) 대테러 부국장은 15세 어린이부터 63세 노인까지 다양하다고 밝혔다.

NBC는 이처럼 많은 수의 서방 국민들이 시리아로 넘어가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가능한 이들은 없다고 전했다. 


문영규 기자/ygmo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