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형 식용곤충 2호는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지난 7월16일 ‘갈색거저리 애벌레’가 곤충 중 국내 첫 식품 원료로 한시적 인정을 받은지 2개월여 만에,역시 한시적 인정을 받은 ‘국내 2호’가 탄생했다. ‘흰점박이꽃무지’란 곤충의 애벌레<사진>가 그 주인공이다.

사단법인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 주최로 1일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열린 29차 ‘뉴스와 셀럽이 있는 식품과 건강 포럼’에서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이규성 농업생물부장은 “흰점박이꽃무지의 애벌레가 지난 달 30일 식약처로부터 식품원료로 한시적 인정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식약처에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의 제조 공정, 영양성분 분석 결과, 독성 시험 결과 등을 제출해 과학적인 안전성을 인정받았다는 것이다.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예부터 초가 지붕에서 채집되거나 일부 농가에서 사육해 판매하던 곤충으로 주로 약용으로 이용되는 데 ‘동의보감’엔 “간 질환 등 성인병 치료 효과가 있다”고 기술돼 있다. 대만에선 제모충이라 불리며 강정제, 통증 완화, 악성 부스럼 치료와 젖을 잘 나오게 하거나 입술이 굳어진 것을 풀 때 이용된다.

흰점박이꽃무지 애벌레는 영양학적으론 고단백 식품이다. 100g당 단백질 함량(동결ㆍ건조로 수분 제외)이 58g으로 갈색거저리(53g)보다 높다. 지방(수분 제외)은 100g에 18g으로 갈색거저리(31g)보다 적게 들어 있다.

이규성 부장은 “장차 국내에서 식품 원료로 한시적 인정을 받게 될 곤충 3호와 4호는 장수풍뎅이와 귀뚜라미가 될 것”이라며 “뿔이 멋있는 장수풍뎅이를 천연기념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지금은 대량 사육에 성공해,문방구ㆍ대형 마트 같은 곳에서도 판매되며 누구나 키울 수 있는 곤충”이라고 설명했다.

곤충을 먹는 것은 과거엔 흔한 일이었다. 우리 선조들은 메뚜기ㆍ매미ㆍ딱정벌레 애벌레ㆍ물방개 등 곤충들을 보릿고개를 넘기기 위한 구황 식품으로 이용했다. 최근까지도 일부에선 벼메뚜기와 누에 번데기를 간식으로 즐긴다.


이 부장은 “국내에선 메뚜기ㆍ식용 누에 번데기ㆍ백강잠(말린 누에고치) 등 세 곤충이 식품원료로 사용이 허가돼 있지만 이들은 모두 과학적 연구를 거치지 않고 오랜 섭취 경험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경우”라며 “미국ㆍEU(유럽연합)ㆍ일본ㆍ중국에도 안전성 연구 등을 통해 식품원료로 최종 허가를 받은 식용 곤충은 아직 없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곤충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00억 원 정도. 곤충 사육 농가는 약 500곳으로 추산된다. 내년엔 3000억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규성 부장은 “식용 곤충들은 밀기울이나 대두박ㆍ쌀기울ㆍ채소 같은 사료를 먹으며,100평 규모에서 월 1t 생산이 가능해 차세대 농가 소득원으로 주목된다”고 말했다.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