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마스 정치세력 인정이 첫걸음”
카터, 가자 사태 해법 제시
지미 카터<사진> 전 미국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간 ‘피의 보복’ 악순환을 끝내기 위해선 하마스를 정당한 정치세력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나아가 궁극적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유지하는 길은 “이스라엘 옆에 팔레스타인 국가를 건국하는 것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6일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FP)에 따르면 카터 전 대통령은 메리 로빈슨 전 아일랜드 대통령과 공동 작성한 기고문에서 “미국과 유럽연합(EU)은 하마스를 단지 군사단체가 아니라 정치세력으로서 인정해야 한다”면서 “정치 행위자로서 하마스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것이야말로 서방이 하마스에 무기를 내려놓게 할 올바른 명분을 가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현재 가자지구의 비극이 팔레스타인 정파 간 통합 노력이 이스라엘에 의해 좌절된 데서 비롯됐다고 지적했다.

팔레스타인의 양대 정파인 하마스와 ‘파타’는 7년 간의 대립을 끝내고 지난 6월 통합정부를 출범시켰다. 통합정부는 미국ㆍEUㆍ러시아ㆍ유엔 등 ‘중동 평화회담 4개 당사국’이 주장해온 기본 원칙인 ▷비폭력 ▷이스라엘 인정 ▷중동평화 로드맵 등 기존 합의 준수 등을 받아들이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하마스는 파타가 이끄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가 웨스트뱅크(서안지구)를 넘어 가자지구까지 공동 통치하는 것을 용인하는 등 “크게 양보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카터 전 대통령은 평가했다.

그러나 정파 통합을 토대로 평화를 모색하려고 했던 이들의 노력은 이스라엘과 이집트의 가자 봉쇄정책으로 흔들리고 말았다.

양측은 가자지구로 통하는 모든 길을 꽁꽁 틀어막았고, 고립된 가자 주민들은 기본적인 삶의 질조차 충족되지 않는 고통 속에 놓여야 했다. 가자지구 소속 공무원의 봉급을 지급하기 위해 자금 지원을 약속한 카타르의 제안도 이스라엘에 의해 퇴짜를 맞았다.

여기에 이스라엘이 지난달 8일 하마스에 대한 대대적 공습에 나서면서 가자 주민 48만명이 하루 아침에 난민 신세로 전락했고, 1860여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

카터 전 대통령은 이를 “인도주의적 재앙”이자 “전쟁 범죄”라고 강력 비판하고, 민간인을 아랑곳하지 않고 전쟁을 벌인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에 책임이 있다고 힐책했다.

따라서 그는 “국제사회의 초기 목표는 가자지구부터 이스라엘, 이집트, 지중해에 이르기까지 사람과 물자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데 둬야 한다”며 국제사회의 적극적 노력을 촉구했다.

이를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양측의 물리력 사용을 제한하는 데 역점을 둬야 한다고 카터 전 대통령은 강조했다. “가자지구의 비인도적 상황을 인식하고 봉쇄 종결을 명령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가자지구로의 무기 불법 밀수를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정책도 담겨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필요하다면 스위스 정부가 ‘제네바 협약’ 조인국 간 회의를 개최해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민간인 보호의 중요성을 재인식할 수 있도록 압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강승연 기자/sparkli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