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金, 콘텐츠 · 영역확장에 올인
정치적 보폭 넓히는 김무성 · 안철수 의원
‘퓨처라이프 포럼’ 창립
원혜영·심상정의원까지 가세
여권 넘어 야권까지 광폭행보
일부 “서청원과 기싸움 의지”




새누리당의 차기 당권 유력주자인 김무성 의원의 광폭 행보가 여권을 넘어 야권까지 향하고 있다. 여당 의원총회를 방불케 한다는 평을 들은 ‘근현대사 역사교실’에 이어 복지 화두를 전면에 내건 ‘퓨처라이프 포럼’에는 원혜영(민주당), 심상정(정의당) 의원 등 야당 거물까지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다. ‘큰 형님’ 이미지를 넘어 차기 지도자로서의 ‘콘텐츠’를 채워가는 모습이다.

11일 오전 창립식을 가진 국회 공식연구단체 ‘퓨처라이프 포럼’에는 새누리당 35명, 민주당 7명, 정의당 1명 등 총 43명의 여야 의원과 이각범 한국미래연구원장 등 각계 전문가 34명이 자문위원단으로 출발했다. 이 모임은 ‘삶의 질’ 증진이란 목표로 정책결정자와 이해당사자, 전문가간 토론과 정책개발ㆍ연구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 의원은 인사에서 “준비되지 않은 고령화 사회는 너무 많은 문제점을 예고하고 있다”며 “세계 1위 초저출산에 2050년 노인인구 비율이 40%에 육박할 정도로 세계 최고령 사회가 예상되는데 이에 대비하자는 목적”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순수 정책연구 목적을 강조하고 있지만, 정치권에서는 더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지난 9월 만들어 무려 100여명의 여당 의원이 참가해 세간의 관심을 모았던 역사모임을 최근 재개하고, 이달 초에는 ‘국가재정법 재정안’을 발의하면서 관련한 토론회까지 열었기 때문이다. 10ㆍ30 재보선으로 원내에 복귀한 서청원 의원이 김 의원을 ‘견제’할 것이란 관측이 많은 가운데, 기싸움에서 지지 않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는 시각이 많다.

서 의원과 김 의원은 모두 과거 상도동계로 ‘속을 터놓고 얘기할 수 있는 사이’이지만, 동시에 가장 유력한 차기 당권 주자이기도 하다. 서 의원은 청와대와 원조 친박계에, 김 의원은 부산경남(PK) 지역과 비박계에 강력한 영향력을 가졌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김 의원으로서는 서 의원 국회 입성 전까지는 당내에서 마땅한 경쟁자가 없다고 할 만큼 탄탄대로를 걸었던 처지라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처지다.

특히 서 의원이 과거 상도동계와 동교동계의 인연을 십분 활용해 여야 간 대화 물꼬를 틀 것이라는 기대감도 이번 포럼과 연관지을 만하다. 김 의원도 과거 원내대표 시절 야당과 협력했던 경력을 강조해왔던 터라, 이번 새 모임은 여야를 아우르는 ‘정치력’을 과시하는 효과도 가질 수 있다. 

백웅기 기자/kgu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