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업무추진비 과다 등 논란…野 ‘김기춘의 사람’ 혹독검증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11일 국회에서 열린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부실자료 제출 논란’으로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다.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이나 외국환 환전 기록 등 국회의 제출 요구 자료에 대해 황 후보자 측이 이런저런 이유로 제출을 거부하거나, 늦게 제출한 것에 대한 비토가 높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인사청문회 시작 전부터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황 후보자의 무성의한 자료 제출을 질타했다. 김기식 민주당 의원은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과 관련 증빙은 인사청문회에 기본적인 자료”라며 “그러나 제출을 거부하더니 청문회 전날에서야 보낸 것도 부실 투성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일부 의원들은 황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가 미흡하다며 청문회 일정 변경을 주장하기도 했다. 강동원 무소속 의원은 “업무추진비 세부내역조차 밝히기를 꺼려하면서 어떻게 국가기관의 회계감사와 직무감사를 하는 감사원의 수장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며 자료제출을 계속 미룰 경우 인사청문회가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여권에서는 ‘시작 후 추가자료 제출 요구’로 맞섰다. 황 후보자의 자료 제출이 부실한 것은 사실이지만, 진행 과정에서 추가 제출을 요구하면 될 일이라는 것이다. 

11일 국회에서 열린 황찬현 감사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는‘ 부실자료 제출 논란’으로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다. 업무추진비 사용 내역이나 외국환 환전 기록 등 국회의 제출 요구 자료에 대해 황 후보자 측이 제출을 거부하거나, 늑장 제출한 것에 대해 야당이 거세게 비판했다. [박현구 기자/phko@heraldcorp.com]

한편 황 후보자도 야권이 제가한 각종 의혹에 적극 해명에 나섰다. 과거 첫 징병 신체검사에서 현역으로 판정받았다가, 이후 고도근시를 이유로 재검에서 면제 처분 받은 과정에 의문을 제기한 야권에 대해 황 후보자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정면 반박했다.

이 밖에 민주당 등 야권은 황 후보자가 중앙지법원장 출신으로 3권 분립 정신에 위배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경남 출신으로 정치적 중립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도 따졌다. 최근 감사원장이 잇단 외풍에 중도하차한 것을 의식, 친정부 성향 인사로 평가받는 황 후보자의 중립 의지를 의심한 것이다.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임자들은 청와대 압력의 희생자였고, 후보자들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사람들”이라며 혹독한 검증을 예고했다.

이에 대해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무분별한 허위 억지 주장을 지양해야 한다”며 업무능력과 전문성, 자질 검증에 초점을 맞추겠다고 대립각을 세웠다. 

최정호 기자/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