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현오석 “운신의폭 좁았다”…앞으론 수비보다 공격 주문
[헤럴드경제=윤정식 기자]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경기회복 조짐을 투자와 소비, 고용으로 연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15일 기재부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우리를 둘러싼 정책공간이 좁다보니 세법 개정안과 예산안을 만들면서 우리의 운신 폭이 접았던 게 사실이고, 따라서 국회 심의 과정에서 정치권, 언론, 자치단체, 이해관계자의 요구와 지적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처 우리가 챙겨보지 못한 보완점이 나오면 고치는 것에 인색하지 않되 다만 정부안의 핵심가치가 훼손되지 않도록 힘을 모으자”고 강조했다.

추석연휴가 끝나면 결산, 세법개정안, 예산안, 민생 및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 통과와 국정감사 등 국회 업무가 본격화될 것을 앞두고 직원들이 마음을 다잡아줄 것을 당부한 것이다.

현 부총리는 “선진국 양적완화 축소가 가져올 이번 ‘신흥국 위기’ 국면에서 한국은 과거와 다르고 또 신흥국들과도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마음을 놓기에는 상황이 너무 엄중하다”고 말했다. 최근 한국 경제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나 지표 추이를 믿고 마음을 놓아서는 안된다는 경고다.

그는 “‘이만하면 됐다’고 안심하는 것은, 축구로 비유하면 선제골 넣은 뒤 그대로 경기가 끝나길 바라며 수비에 치중하는 소극적인 자세”라며 “게임이 끝날 때까지 더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경기흐름을 공세적으로 지배하고, 승부에 쐐기를 박는 추가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회복 조짐이 감지되는 지금의 상황을 경제주체들의 ‘심리적 훈풍’으로 연결하고, 이를 다시 투자와 소비, 고용으로 이어지게 해야한다는 것이다.

yj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