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우스ㆍ렌트푸어 지원 금융상품 아무도 안찾아…왜?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정부가 ‘하우스푸어’와 ‘렌트푸어’족(族)들을 지원하기 위해 출시한 금융상품들이 시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서민을 돕겠다고 기획한 상품도 마찬가지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이 지난달 23일 일제히 내놓은 ‘목돈 안드는 전세ⅱ(임차보증금 반환청구권 양도방식 전세자금대출)’의 가입자가 불과 3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지난 3주 동안 국민ㆍ신한ㆍ우리ㆍ하나ㆍ농협ㆍ기업 등 6개 은행에서 받아간 대출금은 23억원이다. 1인당 6000만원 꼴인 셈.

당초 정책의 취지는 전셋값 상승에 따른 렌트푸어(주택 임차 비용에 고통받는 계층)의 부담을 덜으려던 것. 때문에 1인당 대출 한도를 2억6600만원으로 늘렸지만 취지와는 거리가 먼 실적이다.

이달 말 출시 예정인 ‘목돈 안드는 전세ⅰ(집주인 담보대출 방식 전세자금대출)’에 대한 수요 전망은 더 어둡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법률적 문제로 상품 개발에 어려움이 많다”며 “그럼에도 국토교통부가 밀어붙이고 있어 어쩔 수 없다”고 말했다.

목돈 안드는 전세 시리즈는 이미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에 포함된 렌트푸어 문제해결 방안이었지만 현실성 부족에 대한 지적이 꾸준히 나오던 터.

월세자금대출은 이보다 더 심각하다. 금융감독원의 채근에도 우리은행과 신한은행 등 2곳만 상품을 팔지만 이마저도 출시 5개월이 도도록 고작 10건만 팔렸다. 농협, 국민, 외환 등 다른 시중은행도 조만간 월세대출 상품을 계획하고 있지만 울며겨자먹기식 출시라는 지적이다.

지난 ‘4ㆍ1 부동산 대책’에 따라 하우스푸어의 부채 연착륙을 돕는 취지로 도입한 주택담보대출 채권 매각 제도도 2개월 동안 신청자가 고작 11명에 불과하다. 가장 신청자가 많은 국민은행도 4명, 4억원에 불과하고,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은 실적이 없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1조원 한도에서 하우스푸어의 주택담보대출 채권을 주택금융공사로 넘겨 채무조정을 하겠다고 지난 5월 밝혔지만, 찬바람만 맞은 셈이다.

중소기업과 서민을 돕겠다고 도입한 다른 금융상품도 마찬가지다. 한국은행이 도입한 기술형 창업기업 대출은 출시 이후 3개월 취급액이 1785억원이다. 은행들이 애초 9월 말까지 잡은 계획이 2조5165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한참못 미치는 수준이다.

시장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정책에 맞춰 나오는 상품들의 판매가 기대에 못 미치면서 당국은 은행들의 의지 부족을, 은행은 당국의 밀어붙이기를 탓하는 상황이다.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