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창원시 통합 3주년, 멀고도 험한 ‘하나가 되는 길’
마산지역 소외감에 ‘재분리 요구’ 등 후유증 여전


[헤럴드경제=윤정희(부산) 기자] MB정부의 행정구역 통합정책으로 첫 결실을 맺은 통합 창원시가 출범 3주년을 맞아 다양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재분리 요구’ 등 지역간 불균형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옛 경남 창원ㆍ마산ㆍ진해 3개 시가 합쳐진 통합 창원시는 1일 ‘제3회 시민의 날’ 기념식을 열고 출범 3주년을 자축했다. 창원 성산아트홀 대극장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박완수 창원시장, 김오영 경남도의회 의장, 시민 등 1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창원시는 통합 이후, 지난 3년간 지역경제의 성장세가 확연했다고 밝혔다. 지역내총생산은 8조7000억원이 증가했고, 기업체 및 근로자 수도 각각 763개사와 5974명이 늘어 지난 4월말 기준으로 기업체 수 4109개사와 근로자 수 12만4148명으로 집계됐다고 설명했다.

일자리 역시 4만8700여개가 새로이 창출돼 고용률은 3.2% 증가한 반면, 실업률은 1.5% 감소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0년 24.7%에 그쳤던 복지분야 예산은 올해 30.8%까지 확대됐고, 진동복지타운과 상복공원 등 대규모 복지시설도 속속 개관했다. 통합 직전 2057억원이었던 부채는 855억원을 상환했으며, 인구는 1만1000여명이 늘어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109만1471명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주년을 자축하는 분위기와는 대조적으로 마산지역 여론은 재분리 추진을 두고 긴장감을 더해가고 있다. 지난달 25일에는 마산지역 주민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산 분리 궐기대회가 마산역 광장에서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열렸다. 이틀 뒤엔 시정경연회의를 통해 옛 마산지역 참석자들이 박완수 시장에게 분리 요구를 쏟아냈다. 마산 재분리의 뜻을 모으는 서명운동도 진행되고 있다.

마산 재분리 요구가 심각하게 떠오른 것은 통합 이후, 지역안배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통합 당시 가장 많은 인구를 가졌던 창원시에 정책적 호혜가 몰리면서 소외감을 느낀 마산ㆍ진해지역에서 불만 여론이 커졌기 때문이다. 통합 당시 명칭 결정에서 ‘창원’으로 확정되면서 마산과 진해는 시청사ㆍ야구장 유치를 기대했지만, 최근 청사 위치까지 창원으로 결정되면서 불만이 폭발한 것이다.

차윤제 마산YMCA사무총장은 “통합시 명칭도 창원, 통합 청사 소재지도 창원으로 결정된 것을 마산시민은 이해 못한다”며 “한 집안에서 싸우지 말고 차라리 옛날로 돌아가자”고 주장했다. 이주영(창원시 마산합포구) 의원은 ‘마산시 설치에 관한 법률안’을 발의하기 위해 국회의원을 상대로 서명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처럼 출범 초기 봉합짓지 못한 주민 갈등이 창원 위주의 정책결정으로 증폭되면서 ‘재분리’ 주장이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이에 창원시는 주민들의 정서를 추스르고 지역 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조만간 내놓겠다고 밝혔다. 광역지자체에 버금가는 도시 규모인 데도 자치권한과 지위는 기초지자체 수준이어서 한계가 분명해 창원시는 최근 안전행정부에 ‘준광역시’ 승격 문제를 건의해놓은 상황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지난 3년 동안 희망도 많고 아픔도 있었다”며 “서로가 조금 더 양보하면서 신뢰와 화합이 넘치는 창원을 만들기 위해서는 옛 마산권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구역 통합의 대표적 사례인 창원시가 지역간 갈등을 봉합하고 통합 후유증을 극복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cgnh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