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결혼 後에…결혼 후회(後悔)…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아…
[헤럴드경제=허연회 기자] 기혼 여성이 기혼 남성에 비해 결혼의 필요성을 덜 느꼈고, 해야 한다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승권·최영준 연구원이 11일 내놓은 ‘혼인 가치관과 결혼·가족에 대한 태도’ 보고서. 지난 2012년에 15~64세 전국 1만8000가구의 기혼 남녀 1만여명(기혼여성 8100여명, 기혼남성 19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결혼 찬성률(반드시 해야 하거나 하는 편이 좋음)은 기혼여성이 61.3%를 보였다. 이에 반해 기혼남성은 71.7
%를 보였다. 반대로 결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 비율(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되고 하지 않는편이 좋음)은 기혼여성 38.4%, 기혼남성 27.8%로 집계됐다. 기혼 여성이 기혼 남성에 비해 결혼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혼에 대한 생각은 어떨까.

기혼여성은 ‘경우에 따라서 할 수 있음’이라는 답변에 35.1%가 그렇다고 답했다. 기혼남성은 ‘가급적 해서는 안 됨’이라는 답변에 41.7%로 그렇다고 응답했다.

특히 ‘이유가 있으면 반드시 해야 하거나 또는 하는 편이 좋음’ 비율은 기혼여성 28.4%, 기혼남성 20.3%로 나타났다. 여성이 남성보다 이혼에 대해 더 긍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팀은 “가사와 양육, 돌봄 등 가족생활의 부담을 여성이 더 많이 짊어진 현실과 이혼의 원인을 남자가 제공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여기에 ‘자녀가 있어도 이혼할 수 있다’는 견해에 대해 기혼여성 39.7%, 기혼남성 29.8%가 찬성 의견을 보였다.

다만 재혼에 대해서는 기혼여성은 부정적인 의견을 보였다.

한 번 살아봤으니 다시 또 결혼을 하고 싶지 않다는 의견인 셈이다.

‘재혼을 반드시 하는 것이 좋거나 하는 것이 좋음’ 의견이 기혼남성 23.6%, 기혼여성 16.3%로 나타났다.

okidok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