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엔화는 커지는데 원화 국제화 ‘요원’
[헤럴드경제=하남현 기자] 국제사회로부터 사실상 면죄부를 받은 일본의 엔저정책이 원화를 국제금융ㆍ무역ㆍ외환거래 등에서 사용토록 하는 ‘원화 국제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중국의 위안화 국제화 추진 전략까지 겹치며 원화가 ‘샌드위치’ 신세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특정국가에 대한 무역자금 결제 등 점진적인 원화 국제화 전략이 유효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G20재무장관 회의를 통해 주요 선진국들로부터 사실상 용인된 ‘엔저 드라이브’는 보다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는 원화 국제화에 장애물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미진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선임연구위원은 “엔저 현상으로 일본의 수출 규모가 늘어나는 등 엔화가 국제 시장에서 역할이 커지는데 반해 수요가 없는 원화는 위축되기 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대중ㆍ노무현ㆍ이명박 정부가 공히 원화 국제화 추진을 선언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를 내놓지 못한 가운데 엔저 여파로 향후 전망도 불투명하다는 것이다.

실제로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현재 한국의 무역결제 중 자국통화 결제 비중은 2.9%에 불과하다. 2005년 1.0%보다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증가치는 기대에 못미친다. 미국이 80%를 넘어서고, 유럽국가들도 대체로 50% 이상인 점을 감안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꾸준히 30%대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에도 크게 못미치며 위안화의 기축통화 구축 야심을 드러낸 중국에도 지난 2010년을 기점으로 추월당했다. 주요국에 비해 경제규모가 작은 탓에 글로벌 시장에서 원화의 수요가 미비한데다 외환위기, 금융위기 등이 겹쳤기 때문이다.

어려운 길이지만 원화 국제화는 대외경제의 충격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 통화가치 안정성을 제고한다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데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현 시점에서 달러와 같은 완전한 국제화를 노리기보다 통화의 국경간 거래를 활발히 하는 부분 국제화 모델이 더 현실적이라는 견해가 우세하다. 해외 시장에서 원화 수요가 극히 미비한데다 각종 자본 거래 규제의 대폭적인 완화가 필수적인 완전 국제화는 해외투기 자본의 공격 가능성을 높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다. 이승호 자본시장연구원 국제금융실장은 “자본 거래 규제를 완화해도 당장 해외에서의 원화 수요가 크지 않다”며 “그렇다면 오히려 규제 완화에 따른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런 면에서 올해부터 시행된 ‘한중 통화스와프 자금 무역결제 지원제도’는 의미 있는 진전이라는 평가다. 이 실장은 “무역거래를 통해 자연히 원화가 중국에서 쓰이게 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물론 당장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아직 시행초기여서 의미있는 실적 수치를 내놓기가 어려운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