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환경부, 22개 은행과 녹색생활 실천운동 MOU 체결
[헤럴드경제=안상미 기자]환경부는 제5회 기후변화주간 중인 23일 서울 명동 전국은행회관에서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ㆍ전국은행연합회와 ‘녹색생활 실천운동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 22개 시중 은행이 ‘그린터치’, ‘그린프리터’ 등을 통해 녹색생활 실천운동 확산에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린터치는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가 개발한 컴퓨터 대기전력 절약 프로그램이며, 그린프리터는 종이절약용 프린터 프로그램으로 한국외환은행에서 개발해 기증했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시중은행 22개사를 대상으로 한 ‘그린터치’, ‘그린프린터‘의 설치 및 운영, 정보교류, 에너지ㆍ자원절약으로 인한 경제적 이윤의 자발적 사회공헌 노력 등이 있다.

특히 그동안 은행권은 종이 과다 소비, 사무기기 사용 근무환경 등으로 온실가스 감축활동이 절실한 분야 중 하나였으며,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도입해 개선을 추진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은행권에서 그린터치를 활용해 컴퓨터를 최대 절전모드로 하루 3시간, 연간 240일 구동할 경우 1년에 최대 144kWh(비용 1만7000원)의 전기를 절약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이는 이산화탄소로 환산하면 61kg을 저감하는 셈이며, 소나무 묘목 22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그린프린터를 통해 양면인쇄로 기본 사용량 1인 39쪽의 50%를 절감할 경우에는 1인당 연간 약 20kg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기타 컬러 인쇄 자제 등의 효과까지 감안하면 저감 효과는 급증할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도 환경부와 그린스타트 전국네트워크는 전국은행연합회와 각 회원사의 녹색생활 실천운동 확산을 도울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

금융권에서는 향후 금융권의 통장과 고객용 현금봉투 하단에 ‘녹색생활 실천수칙’ 등을 인쇄하는 등 국민들에게 녹색생활을 유도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hu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