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개성공단 잠정중단 존폐여부 검토, 北 근로자 철수”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북한은 8일 개성공단을 잠정중단하고 존폐 여부 검토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또 개성공단내 북측 근로자를 모두 철수시키겠다고 했다.

이날 오전 개성공단을 전격 방문했던 김양건 노동당 대남비서는 오후 발표한 담화에서 “개성공업지구가 위기에 처한 것과 관련해 위임에 따라 나는 다음과 같은 중대조치를 선포한다”며 “개성공업지구에 일하던 우리 종업원들을 전부 철수한다”고 말했다.

이어 “남조선 당국과 군부 호전광들이 우리의 존엄을 모독하면서 개성공업지구를 동족대결과 북침전쟁 도발의 열점으로 만들어보려 하고 있는 조건에서 공업지구 사업을 잠정중단하며 그 존폐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우리 종업원 철수와 공업지구 사업 잠정중단을 비롯해 중대조치와 관련한 실무적 사업은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맡아 집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비서는 다만 “이후 사태가 어떻게 번져지게 되는가 하는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의 태도여하에 달려 있다”면서 이번 조치가 최종 폐쇄 단계 진입은 아니라며 여지를 남겼다.

북한이 이 같은 극단적 조치에 나선 배경으로 한국과 미국의 대북 적대시정책을 꼽았다.

김 비서는 담화를 통해 “오늘 조선반도(한반도)는 미국과 남조선 당국의 엄중한 반공화국 적대행위와 북침핵전쟁 소동으로 준엄한 전시상황에 처해있다”며 “특히 남조선 보수세력은 미국과 함께 군사적 긴장을 격화시키다 못해 개성공업지구까지 대결의 마당으로 만들고 북침전쟁 도발의 구실을 찾아보려고 온갖 책동을 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일부 언론의 개성공단이 북한 최고지도부에 ‘달러박스’ 역할을 하고 있다는 보도와 김관진 국방부 장관의 인질구출 작전 등을 거론한 뒤, “이것은 전쟁열에 들뜬 남조선 호전광들이 개성공업지구를 북침전쟁 도발의 발원지로 만들려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 비서는 그러면서 “남조선 보수세력은 지금 우리가 공업지구만은 절대로 깨지 못할 것이라고 하고 있지만 우리는 경제적으로 얻는 것이 거의 없으며 오히려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은 남측”이라면서 “특히 군사적으로 중요한 전략적요충지를 내여준 것은 참으로 막대한 양보를 한 것”이라는 기존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신대원기자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