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이어 수도권 아파트 시장도 꿈틀거린다
[헤럴드경제=윤현종 기자]서울에 이어 수도권도 4.1 부동산 대책發 봄바람이 불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 접근성이 좋고 저렴한 중소형 아파트가 많은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지구와 고양시 삼송지구 등이 수혜 지역으로 떠올랐다.

별내지구 B공인은 “대책 발표 이후 문의전화가 3배 이상 늘었다”면서 “작년 말 경춘선 별내역과 신내역이 개통돼 서울 접근성이 나아졌고 최근 집값도 많이 떨어져 노원구에 전세 사는 사람들이 내집 마련하겠다는 상담이 몰린다”고 전했다. 작년 7월 입주를 시작한 ‘삼송 아이파크’ 아파트 분양사무실에는 미분양 물량을가계약하겠다는 문의가 잇따라 현재 가계약 건수가 30건에 달한다.

현대산업개발의 한 관계자는 “법 시행일 이후 계약을 해야 양도세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향과 층이 좋은 물건을 가계약하고 법안이 통과되면 바로정식 계약하겠다는 고객들이 많다”고 귀뜀했다.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 ‘일산 아이파크’ 아파트 역시 하루 평균 15건에 그쳤던상담 문의가 대책 발표를 기점으로 40여건을 돌파했다고 업체는 전했다.

특히 정부가 올해 보금자리 청약 물량을 당초 1만6000가구에서 50%인 8000가구로 줄이고 공공분양주택 공급은 전용면적 60㎡ 이하 소형주택 2만가구로 제한하겠다고 발표함에 따라 보금자리 인근에서 분양을 앞둔 건설사들의 기대감이 높다. 남양주 M공인은 “그간 남양주 진건·지금보금자리 때문에 민간 분양이 위축됐지만 공공아파트 물량이 줄고 소형만 나오면 수요가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분당, 일산 등 1기신도시도 리모델링 수직증축에 대한 기대감으로 분주하다. 1991년 입주한 분당 서현동 삼성한신아파트 인근 B공인 관계자는 “재건축은 연한이 안 찼고 리모델링은 사업성이 떨어져 속만 끓였던 입주자들이 대책 이후 급매물을 거둬들이고 있다”면서 “매수 문의는 주로 소형 위주”라고 말했다.

일산 대화동 삼익4단지 인근 K공인 관계자도 “연간 거래가 2∼3건에 불과해 아예 문을 닫고 사무실 전화만 휴대전화로 돌려놨는데 1일부터 전화벨이 끊임없이 울려 영업을 재개했다”고 전했다. 반면 이번 혜택에서 비켜간 지역은 분위기가 침울하다. 경기 용인시는 상당수 매물이 전용 85㎡ 초과 중대형이라 생애최초 취득세(6억원·85㎡ 이하)와 재고주택(9억원·85㎡ 이하) 양도세 감면을 받기 어렵다.

용인 S공인 관계자는 “사겠다는 문의는 없고 세금 혜택만큼 집값을 더 내려야 하는 거 아니냐는 집주인들 전화만 온다”고 말했다. 지난달 3차 합동분양을 통해 5900가구가 몰린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는기존 계약자와 예비 계약자의 희비가 엇갈렸다. 6개 건설업체가 3월 18∼21일 계약을 진행해 이 기간 계약금을 낸 고객은 며칠 차이로 수혜 대상에서 제외됐지만 법정 시행일 이후 남은 미분양 물량을 잡으면 5년간 양도세를 전액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