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토부, 용산 공영 개발 제동…코레일 “내년 민간에 넘기겠다”
“저렇게 강력하게 정부가 반대 의견을 표명하고 있는데 우리가 대립각을 세울 수 있겠습니까? 정부가 (용산 국제업무지구) 사업 하지 말라면 따라야죠.”

공영개발을 통해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정상화하려던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의 계획에 급제동이 걸렸다. 주관부처인 국토교통부가 코레일 주도의 용산개발 사업 공영개발 움직임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기 때문이다.

4일 장진복 코레일(한국철도공사) 대변인은 “기본입장은 용산개발 사업 정상화를 위해 공영개발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이지만 국토교통부가 손을 떼라면 무조건 따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와관련, 코레일 경영진은 최근 국토부 고위간부와의 면담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계속 공영개발 방식으로 끌고 갈 생각이 없다. 연말까지만 우리 주도로 하고 민간에 넘겨줄 것”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은 지난 13일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가 디폴트(채무불이행)에 빠진 뒤 공영개발을 통한 사업정상화를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코레일은 드림허브 지분률을 절반 이상으로 높이고 이사진을 과반수이상 채워 사업을 주도한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세웠다.

하지만 코레일의 상급기관인 국토부가 이에 난색을 표명하면서 용산개발 사업 양상이 크게 달라질 분위기다. 국토부는 2일 코레일에 용산개발 사업을 주도하면 본업인 철도운송사업과 철도안전에 지장이 발생하므로 용산 사업과 철도 운송 사업의 회계를 분리하고 통장도 따로 만들어 자금을 별도 관리하라고 요구했다. 코레일이 추진해온 공공개발에 필요한 자금줄을 차단해 사실상 사업 추진을 어렵게 한 셈이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4일 열린 ‘2013년 국토교통부 업무보고회’에서도 “용산사업은 민간 개발사업이므로 정부 불개입 원칙을 유지하겠다. 코레일의 본사업(철도운영)과 부대사업(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구분해 경영 투명성을 높이고 철도운행은 한 치의 차질 없이 수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국토부는 오는 6월까지 코레일의 사업구조개편, 인력 재배치 등 강도 높은 경영 효율화 계획을 수립ㆍ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다. 당장 이달안에 드림허브 출자사를 상대로 공영개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은 뒤 결과에 따라 1조1000억원이상의 자금을 조달해야 하는 급박한 상황에 몰린 코레일 입장으로선 정부의 구조조정 계획은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는 실정이다. 코레일은 정부 보증없이 자체 신용만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운 상태다. 정부가 승인하지 않으면 공공개발 추진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다.

코레일 고위 관계자는 “정부가 지침을 내린다면 우리는 거부할 이유가 없다”며 “(공공개발) 사업 추진이 어렵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코레일은 이번 사업의 정상화를 위해 시행사인 드림허브의 자본금을 5조원으로 증액하면서 자사 지분율을 25%에서 57%로 높이고, 2600억원의 긴급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박일한 기자/jumpcu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