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기업 상생경영> 몽골 · 라오스 등 물부족국가에 ‘사랑의 생명수’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업(業)의 특성’을 살린 사회공헌활동으로 상생경영을 실천 중이다. 깨끗한 식수를 안전하게 공급하는 것은 K-water의 존재 이유일 뿐 아니라 이 회사가 고객과 소통하기 위해 택한 최선의 방법이기도 하다.

K-water는 여전히 지하수를 먹는 전국 63개 초ㆍ중등학교를 대상으로 급식용수 지원사업을 벌이고 있다. 만성적인 물 부족에 시달리는 40개 섬 지역에는 해수담수화(바닷물을 먹는 물이나 생활용수 등으로 바꾸는 것) 운영지원사업이 한창이다. 가뭄, 홍수 등 재해 발생지역을 찾아다니며 대형 물차를 지원하고 비상식수를 공급하는 것도 K-water 상생경영의 일환이다.

특히 ‘K-water 스타일’ 사회공헌은 국내에 머무르지 않는다. K-water는 2004년부터 동티모르, 라오스,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타지키스탄 등 물 부족국이나 식수 저개발국을 대상으로 해마다 마을상수도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네팔에는 주민 3300여명이 이용할 수 있는 마을 상수도(침전탱크 3개소, 관로 5.7㎞, 소독시설 등)를, 라오스에도 500여명이 쓸 수 있는 상수도(물탱크 25t, 관정 2공, 관로 1.8㎞, 소독시설 등)를 무료로 각각 지원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K-water는 지난해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공생을 위한 사회책임경영 우수기업’에 선정됐다. 김건호 사장은 “K-water는 업의 특성을 100% 반영해 지역사회 및 해외까지 특성화된 프로그램으로 공기업의 상생경영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현종 기자/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