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기업 경영평가에 ‘목숨’ 걸었다
朴대통령, 공공기관장 ‘인사 태풍’ 예고
잔여임기 3개월~1년 제각각
‘MB맨’ 꼬리표단 기관장도 다수
능력부족으로 해임땐 불명예
TF 신설…6개월전부터 총력전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 110개에 달하는 공기업들의 ‘경영평가 TF’ 직원들이 몰려들었다. 공기업 경영평가(경평)를 담당하는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과 주무부처에 2012년 경평 보고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다. 이날은 보고서 제출 마지막 날이다. 총 320페이지에 달하는 보고서에는 지난 한 해 동안 해당 기업과 기관장이 어떤 리더십을 통해 얼마나 성과를 올렸는지에 대한 내용이 주로 담긴다.

공기업 기관장들에게 올 것이 왔다. 지난 11일 새 정부 출범 후 첫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새 정부가 막중한 과제들을 잘 해내려면 인사가 중요하다”며 “각 부처 산하기관장과 공공기관장은 새 정부의 국정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임명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공공기관의 대대적 ‘인사 태풍’을 국무위원들에게 반간접적으로 지시한 셈이다. ▶관련기사 3면

이에 대해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공공기관장 중에서 임기가 남아 있더라도 해당 부처 장관과 인사위원회에서 전문성과 적절성 여부를 다시 검토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공공기관 안팎에서는 ‘공공기관 경평’이 주요 잣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박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로 봤을 때 기관장을 내치더라도 법과 원칙에 따라 물러나게 할 것이라는 얘기다.

현 공기업 기관장들은 모두 이명박 정부서 임명된 인물들. 하지만 이들 가운데는 MB맨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사람부터 전 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정치색 없이 전문성을 겸비한 인물까지 다양하다. 잔여 임기도 짧게는 3~4개월부터 길게는 1년 이상으로 제각각이다. 이들을 솎아내는 작업이 오는 6월 발표 예정인 경평 결과다.

5년 전 이명박 정부가 출범할 당시에는 대통령 취임 직후 바로 공공기관 수장들에게 일괄 사표를 받았기 때문에 경평을 통한 기관장 교체가 필요 없었다. 당시 기관장들은 능력과 상관없이 정권교체로 인해 용퇴한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는 공식적인 경평 결과를 통해 능력 부족으로 해임된다는 불명예를 뒤집어쓸 수 있게 된 셈이다.

이런 분위기 속에 이번 경평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엄정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때문에 각 공기업들은 심지어 6개월 전부터 경평 관련 TF를 신설해 기관장 평가점수를 높게 받기 위한 총력전에 돌입한 상태다. 기획재정부는 올해 처음으로 159명에 달하는 평가단을 비공개로 진행하고 있다. 평가를 앞두고 이들을 대상으로 각 기관들이 지나친 로비전을 펼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공공기관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공기업, 준정부기관, 기타 공공기관 등 총 303개 공공기관 가운데 올해 3년 임기가 끝나는 기관장은 177명이며, 이사 감사 등을 포함하면 367명에 달한다.

윤정식 기자/yj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