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후쿠시마 원전사고 2년 그 후> 한국형 원전, 전원 끊겨도 원자로 냉각…사고위험 거의 ‘제로’
견고한 격납건물로 방사성물질 누출방지
총 56건 장·단기 원전개선 대책수립
1조1000억원 투입 2015년까지 완료

해안방벽 증축·이동형 발전차량 확보
잇단 부패사건 아픔딛고 혁신경영 추진
업무프로세스경영으로 비리 원천봉쇄
기자재 추적시스템 도입 납품비리 차단




2년 전인 3월 11일. 전 세계에 생중계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고는 우리에게 원전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을 동시에 안겨줬다. 원전 정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는가 하면 대체에너지 찾기에 골몰했다.

사고 2주년인 11일, 원전 폐기 목소리가 높아지면서도 다시 원전으로 눈을 돌리는 국가가 늘고 있다. 이런 원전 정책의 중심에 있는 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은 원전의 안전성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연이은 부패 사건을 겪은 이후 강도 높은 혁신을 추진하면서 대국민 신뢰 회복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고리원자력발전소 전경. 한수원은 최악의 자연재해에도 안전하도록 총 길이 2.1㎞에 달하는 콘크리트 해안방벽을 10m 높이로 쌓았다.

▶원전의 미래는?=원전은 저렴한 발전 단가와 탁월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로 ‘르네상스 시대’를 맞는 듯했다. 그러나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논란이 거세게 일어났다.

특히 독일과 스위스 등이 원전 철회 및 축소 정책을 발표하면서 원자력은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최근 들어 급증하는 에너지 소비를 감당하고 지구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해선 원자력이 현실적인 대안일 수밖에 없다면서 세계 각국은 원전 확대 정책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후쿠시마 사태 이후 국제원자력기구(IAEA) 159개 회원국 중 원전 건설 계획을 재검토하거나 폐지하겠다고 밝힌 국가는 9개국이다.

독일은 오는 2022년까지 모든 원전의 폐기를 추진 중이다. 그러나 급증할 수밖에 없는 전기요금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스위스는 2034년까지 원전을 폐기하기로 했는데, 원전의 단계적 폐기에 따른 비용은 오는 2050년까지 33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벨기에는 지난해 7월 원전폐쇄로 전력 공백이 발생하기도 했다.


▶국내 원전 안전한가=정부는 지난 2011년 3월 지진이나 해일 등 대형 자연재해에 따른 원전 사고 발생 가능성 및 대처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국내 전체 원전에 대해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그 결과 국내 원전은 최악의 재해에도 안전하다는 게 확인됐다. 특히 우리 원전은 견고한 격납건물이 있어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지 않는다. 또 일본 원전과 달리 우리 원전은 전원이 끊겨도 자연순환으로 원자로를 지속적으로 냉각시킬 수 있다. 이처럼 국내 원전은 사고가 날 가능성은 희박하다.

이런 가운데 한수원은 총 56건의 장ㆍ단기 원전개선 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한수원은 1조1000억원을 투입해 2015년까지 개선책을 완료할 계획이다. 우선 고리 1, 2발전소의 기존 해안방벽을 증축했다. 그 결과 총 길이 2.1㎞에 달하는 콘크리트 방벽을 10m 높이로 쌓았다. 한수원은 지난해까지 해안방벽 증축을 포함한 총 24건의 개선대책을 완료한 데 이어 지진 자동정지설비 설치와 이동형 발전차량 확보 등 주요 중장기 개선대책 등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전력공급의 안정성 측면에서 볼 때 화석연료 매장량은 석유 41.6년, 천연가스 60.3년, 석탄은 133년이 지나면 고갈될 것으로 분석된다. 우라늄 1g은 양질의 석탄 3t을 태웠을 때 나오는 열량과 맞먹는다. 같은 무게에서 300만배의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셈이다. 100만㎾급 발전소를 1년간 운전하려면 석유 150만t이 필요하나 우라늄은 18t이면 된다.

비용도 다른 에너지원보다 월등한 경쟁력을 자랑한다. 지난해 말 국내 전력시장의 ㎾h당 판매가격을 보면 원자력은 39원, 석탄 66원, 액화천연가스(LNG) 210원, 석유 253원 등이다.

한수원은 지난해 11월 월성원전에, 12월에는 고리원전에 3200㎾급 이동형 발전차를 배치완료했다. 비상디젤발전기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한 것이다.

원자력 발전의 또 다른 장점은 환경 오염이 적다는 점이다. 때문에 한수원은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아픔을 딛고…=한수원은 잇단 부패사건으로 명예가 크게 실추됐다. 그러나 닫혀있던 간부직의 외부 수혈은 물론 경미한 사안에도 보직해임의 중징계를 내리면서 개혁과 혁신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한수원은 비리 잠재요인을 원천 봉쇄하기 위해 업무프로세스경영(BPMㆍBusiness Process Management) 체제로 바꿨다. 누가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가 다른 직원들에게 공개된다. 부서 간 정보의 공유가 이뤄져 불명확하고 불공정한 업무를 사라지게 했다. 한수원은 구매ㆍ자재, 품질관리 등 원전 안전성 및 경영투명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핵심 분야에 가장 먼저 BPM을 도입, 이달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전체 16개 프로세스는 올해 말까지 완료한다.

원전기자재 추적관리 IT 시스템(RFID)도 최근 도입했다. 기자재 표면에 일련번호(QR코드) 또는 식별표를 부착, 입고에서부터 폐기, 반출까지 모든 이력을 철저히 감시하는 것이다.

한수원은 원전 기자재 무단 반출을 방지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납품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안전한 원전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수원은 안전문화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해 원전 관리체계 전반에 대한 진단도 받는다.

이를 위해 한수원은 지난해 말 미국 최대 원전운영사인 엑셀론사와 안전자문 협정을 체결하고, 이 회사 안전담당 부사장인 로버트 호비 씨를 안전 고문으로 임명한 바 있다. 아울러 IAEA 안전기준(GS-R-3)을 정착시키기 위한 통합운영 매뉴얼도 개발할 계획이다.

조동석ㆍ윤정식 기자/dsch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