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정부, 물가잡기 해결사로 컨슈머리포트 개폭 강화
[헤럴드경제=윤정식 기자]정부가 치솟는 물가를 잡기위해 공정거래위원회의 비교공감 컨슈머리포트에 대한 확대 개편에 나선다.

공정거래위원회는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부처 회의에서 소비자 정보제공 사업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보고했다.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로 불리는 ‘비교공감’을 적극 활성화해 소비자들에게 정보제공 대상 품목 및 제품을 확대하고 정보의 내용도 다양화하겠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올해 비교공감을 통한 정보제공 대상을 확대한다. 품목 선정기준을 보다 다양화하고 품목 수도 지난해 11개였던 것을 올해는 15개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내용 면에서도 전보다 훨씬 강화된다. 김치냉장고나 공기청정기 등 가격이 비싸 선택에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는 내구재 및 품질 차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서비스 품목에 대한 정보제공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 기업 윤리 등 다양한 가치를 반영한 제품의 경우 가격ㆍ품질 이외에 이에 대한 정보도 함께 제공하기로 했다.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의 기준 충족 여부와 친환경 마크 등 각종 인증마크 부착 여부, 사회적 기업 생산 여부 등도 함께 정보제공 대상에 포함시켰다.

지난해 시작 첫해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로 자연스럽게 물가를 잡겠다는 의지의 반영이다. 실제로 비교공감의 지적 이후 일부 제품의 가격이 인하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

지난해 3월 가격정보가 제공된 수입 유모차의 경우 국내 가격이 외국보다 비싸다는 인식이 소비자들에게 확산되자 수입업체가 소비자가격을 10~15%가량 인하하기도 했다. 공산품의 경우 온라인쇼핑몰 가격이 백화점에 비해 최대 39%나 저렴하고 병행수입 화장품들의 경우 백화점에 비해 15% 저렴하다는 정보를 제공하자 이들 유통망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기도 했다.

이날 물가관계부처회의에서는 지난달 14일 차관보급으로 출범해 운영되고 있는 ‘유통구조개선 TF’를 차관급으로 격상해 개선과제별 대책 수립을 위한 실무회의로 농산물(농식품부), 공산품(지경부), 서비스(통신: 방통위, 비통신: 행안부) 등 주요 품목별로 주무부처 차관 주재의 3개 분과회의를 운영하기로 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yj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