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바마, `총기규제' 인터넷 청원에 신속한 공식 답변
[헤럴드경제=고지희 기자]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3일 코네티컷주 초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 이후 봇물처럼 이어진 국민들의 규제 청원에 대해 직접 영상 메세지로 지지를 호소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국민들이 인터넷 청원 사이트인 '위 더 피플' 사이트에 올린 총기 규제 청원에 답변하는 특별 영상 메시지에서 “무책임하고 법을 위반하는 소수의 사람이 전쟁용 무기를 구매해서는 안된다면서 책임 있는 총기 소유자도 이에 동의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총기규제 법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민의 도움이 필요하다”면서 총기 소유자들을 비롯한 일반국민의 참여와 지지를 당부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위더 피플에는 무려 32건의 관련 청원이 제출됐고 이 가운데 1건은 서명자가 19만7000명을 넘어섰다. 미국에서는 30일 이내에 2만5000명 이상이 서명한 청원에 대해서는 정부 당국자가 의무적으로 공식 답변해야하는데 의무화한 규정에 따라 지난 주말 브루스 리드 부통령 비서실장 이름으로 신속하게 공식 답변문을 게재한데 이어 오바마 대통령이 특별 메시지까지 올렸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주 조 바이든 부통령을 중심으로 총기규제를 위한 범 정부 태스크 포스트 팀을 만들어 다음달 새로 개원하는 의회에서 이번에는 반드시 총기 규제법을 제정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하지만 강력한 로비 집단인 무기회사들은 이번에도 참사 이후 며칠 숨죽이고있다가 다시 역공세를 시작했다. 미국총기협회(NRA) 는 그간의 침묵을 깨고 어린이들을 지키기 위해 학교에 총기로 무장한 보안 요원을 배치하자는 방안을 들고 나왔다. 23일 웨인 라피에르 NRA 부회장은 NBC방송에 출연해 “총기 규제 법안이 절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지난 21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무장요원 학교배치 방안이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의 다이앤 파인스타인(캘리포니아) 상원의원 등이 추진하는 공격용 무기 소유 금지 법안에 대해서도 "이런 규제로 어린이들을 보호할 수없다"면서 "코네티컷 난사의 범인 애덤 랜자와 같은 ‘괴물’들이 일을 저지를 방법은 수 없이 많다”고 지적했다. NRA의 학교 무장 요원 배치및 교사 총기 소지 방안에 대해 공화당 대선주자였던 릭 페리 텍사스 주지사 등공화당 일부 인사들은 공개적으로 지지의사를 밝힌 상태이다.

하지만 NRA의 방안에 대해 민주당의 크리스 머피(코네티컷) 상원의원 당선인은 “가장 역겹고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비난했고,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시장도 “국가가 직면한 위기를 수치스럽게 회피하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지희 기자/j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