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아베 집권해도 군사보다 경제 우선”..미일 관계 변화 없을듯
[헤럴드경제=고지희 기자]미국에서는 보수적인 자민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재가 집권해도 향후 국정운영에서 군사보다는 경제에 집중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미일 양국관계도 근본적인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고있다.

워싱턴포스트(WP)는 16일(현지시간) 전문가들의 언급을 인용해 아베가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 군사적인 목표는 당분간 뒤로 미루고 유권자들의 최대 관심사였던 경제 살리기에 집중할 것으로 내다봤다.

선거 유세에서 아베는 부동산과 주식 시장의 거품이 꺼진 이후 20년간 정체되고 있는 경제 문제에 집중하면서 총리직에 오르면 과감한 경기 부양책을 최우선 정책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었다.

뉴욕타임스(NYT)도 아베가 집권하면 대규모 예산 지출 법안을 통과시키는 동시에 엔화 절하를 위한 공격적인 조치로 경기를 진작시키고 디플레이션을 타개하겠다고 약속한 점을 지적했다.

NYT는 강경파인 아베가 영유권 갈등 문제로 중국과 첨예하게 맞설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아베가 일본의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과의 관계 개선을 약속한 점을 지적하며 실리적인 선택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미언론들은 아베 총재가 외교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일·미 동맹 강화’를 내세운 만큼 이전의 민주당 정권보다 오바마 행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추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은 일본 민주당 정권 집권 초기부터 오키나와(沖繩)의 후텐마(普天間) 주일 미군 기지 이전 문제 등으로 마찰을 빚어왔다.일본 민주당은 후텐마 기지의 이전을 추진했다가 미국 측의 반발로 포기했지만 오바마 행정부는 그동안 일본 민주당에대해 냉랭한 태도를 보였다.

반면 아베 총재는 집권하면 즉시 미국을 방문해 동맹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해왔다.

그는 내년 1월 오바마 대통령의 2기 취임식을 전후해 미국을 방문하기 위해 벌써부터 일정을 타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기 방미를 통해 민주당 정권에서 흔들린 미국과의 동맹 관계를 재구축하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후텐마 기지 이전, 방위협력지침 개정 등의 양국 현안을 논의하는 모습을 대내외에 과시하려는 의도이다.

아시아 재균형 전략을 통해 중국의 부상을 견제하려는 오바마 정부로서는 민주당보다 자민당이 협조적인 파트너라고 여길 수도 있다. 하지만 한중일 3개국이 포진한 동북아에서 안정과 균형 전략을 추구해온 미정부로서는아베 정부가 주변국들과 영토 분쟁을 촉발할 소지가있어 우려하고있다. 따라서 아베 총리가 원하는 방위협력 지침 개정등 일본의 군사 재무장 정책을 미정부가 지원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고지희 기자/j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