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NASA “12월21일 지구종말 없다” 단언
[헤럴드생생뉴스]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올해 12월21일 지구 종말론을 일축하고 나섰다.

NASA는 왜 지구가 그날 멸망하지 않을 것인지를 설명하는 ‘사이언스캐스트(sciencecasts)’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공개하며 지구 종말은 없다고 단언했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와 미 ABC방송 등에 따르면 NASA는 이 동영상에서 고대 마야문명 달력에서 시작된 지구 종말론은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이런 ‘미신’이 틀렸다고 지적했다.

마야인들이 남긴 달력은 1주기당 394.26년씩 13주기(5125년)만 기록된 탓에 모든 주기가 끝나는 올 12월21일 종말이 올 것이라는 주장의 근거가 돼 왔다.

NASA의 동영상은 “2012년 12월22일, 만일 당신이 이 동영상을 보고 있다면 세상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문장으로 시작한다.

NASA는 마야 달력이 올 12월에서 끝나지 않느냐는 질문에 “집에 걸려 있는 달력처럼 마야 달력도 12월21일 끝나는 것이 아니다”며 “다만 한 주기가 끝나는 것으로 1월에 새 달력이 시작되듯 마야 달력에서도 새로운 주기가 시작된다”고 해명했다.

인류학자들도 마야 달력은 주기적인 것으로 끝없이 다시 시작된다고 설명한다.

NASA는 4분짜리 이 동영상을 당초 21일 이후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지구 종말론’이 확산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지난 11일 예정보다 열흘 먼저 공개했다.

NASA는 이전에도 “지구는 올해 멸망하지 않는다”며 “지난 40억년간 아무 일이 없었고 전 세계의 신뢰할만한 과학자들도 2012년에 관련된 위협을 알지 못한다”고 수차례 해명했다.

행성 충돌로 지구가 멸망할 것이라는 종말론에 대해서도 NASA는 그런 일은 없다고 밝혔다.

드웨인 브라운 NASA 공보담당은 날짜가 다가오면서 본부로 문의 전화를 하는 이들이 생겨 사실을 알려야 할 책임감을 느꼈다고 동영상 조기 공개 배경을 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