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KB국민카드 체크카드 ‘굴비 혜택’ 잘라낸다
스타체크카드·포인트리체크카드
내년 6월1일부터 혜택 전격 페지


KB국민카드가 체크카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게 된 일등 공신인 ‘굴비 체크카드’ 서비스를 전격 폐지해 ‘체리피커(실속만 챙기는 고객)’ 정리에 들어갔다.

체크카드 여러 장의 전월 실적을 통합 관리할 수 있어 높은 인기를 끌었던 이 서비스는 내년 6월 1일부터 모두 사라진다. 13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KB국민카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타 체크카드’와 ‘포인트리 체크카드’의 부가서비스 변동 사항을 통보했다.

KB국민카드에만 있는 통칭 ‘굴비’ 서비스는 효자상품이자 애물단지였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AㆍBㆍC 카드의 전월 실적은 개별적으로 관리되지만, 국민카드는 3개를 통합해서 계산한다. KB국민카드는 이 같은 서비스에 힘입어 출범 1년 만에 업계 체크카드 부문 1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KB국민카드의 연간 체크카드 이용 실적은 12조5745억원으로, 업계 1위였던 NH농헙카드를 제쳤다. 


그러나 KB국민카드가 이번 부가서비스 계약 내용을 손질하면서 사실상 ‘굴비 체크카드’는 사라지게 됐다. 30개 체크카드 중 유일하게 굴비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었던 스타ㆍ포인트리 체크카드는 기존 이용 실적 조건을 ‘직전 월 체크카드 이용금액 10만원 이상’에서 ‘직전 월 스타ㆍ포인트리 체크카드 이용금액 20만원’으로 명기하면서 서로 다른 카드의 실적을 엮는 방식을 폐지했다. 서비스비용 과다 지출과 수수료율 개편 등으로 이익이 줄어들 것을 우려한 데 따른 부가서비스 축소의 일환이다.

가장 최근에는 굴비 신용카드의 하나였던 ‘&D카드’의 재발급을 중단한다는 공지를 보내 신용카드의 굴비 기능도 축소하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이자영 기자/nointeres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