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남 학원가 수능 뒤에도 전셋값 안정된 배경은?
[헤럴드경제=정순식 기자]수능을 마치고 나면 꿈틀대던 대표적인 학원가 일대 아파트 전셋값이 올핸 다른 지역에 비해 오히려 안정된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고 있다. 예년보다 학군 수요의 움직임이 뜸해진 데다 경기침체로 교육비 지출을 줄이는 경향이 뚜렷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3일 국민은행 주간아파트가격동향 자료에 따르면 11월 마지막 주 현재 서울에서 지난해 말 대비 아파트 전세가격이 가장 덜 오른 자치구 1~3위는 노원구, 양천구, 강남구로 나타났다. 노원구는 작년 말보다 0.3% 떨어져 25개 자치구중 유일하게 하락세를 보였고 양천구는 0.3%, 강남구는 0.5% 각각 올라 상승률이 가장 낮았다.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아파트 전셋값 상승률은 2.2%다. 1% 미만 상승률을 기록한 자치구는 이들 3개구 외에 은평구(0.7%) 한 곳에 불과했다. 중계동(노원구), 목동(양천구), 대치동(강남구) 등 대표적인 학원가를 갖춰 해마다 전세 수요가 많이 유입되는 이들 지역 전세시장이 오히려 안정세를 보이는 것은 이례적 현상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지난해 청실아파트 재건축 이주로 최대 7억원을 호가하던 대치동 선경과 우성 84㎡(전용면적)의 전세가격이 올 겨울엔 5억~5억5000만원으로 내려갔다. 교육 요인 외에 지역별 상황도 아파트 전셋값 안정세에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대치동은 작년 하반기 청실아파트 재건축 이주로 전셋값이 지나치게 올랐다가 조정 과정을 거쳤고, 목동은 대체로 낡은 아파트가 많아 전세 선호도가 예전보다 떨어진 상태다. 대치동 W공인 관계자는 “예년에 비해 학군 수요의 움직임이 한가하다”며 “이르

면 10월 중순 부터 전세 수요가 늘어나는데 올핸 그런 학군 수요가 예년의 절반으로 줄은 것 같다”고 전했다.

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