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은행 선물환 포지션 한도 25% 축소
[헤럴드경제=하남현 기자] 정부가 다음달 1일부터 외국환은행의 선물환포지션을 25% 축소키로 했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한국은행, 금융감독원은 27일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제3차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국내은행 및 외은지점의 한도를 25.0%씩 축소해 국내은행은 현행 40%에서 30%로, 외은지점은 현행 200%에서 150%로 조정했다.

선물환은 미래 환율을 미리 확정지어 놓는 계약을 뜻하며 선물환 포지션은 은행의 자기자본 대비 선물환 보유액의 비율을 의미한다

4개 기관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우리나라의 경제 펀더멘털과 풍부한 글로벌 유동성 상황 등 국내외 여건을 종합적으로 감안할 때 향후 해외 자금유출입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며 “최근들어 시장의 변동성이 다소 확대되고 있어 해외 자금유출입 변동성 확대에 대비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선물환 포지션 축소 이유를 설명했다.

이번 조치는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하되 축소된 한도는 1개월 유예기간을 둬 내년 1월1일부터 적용하고 기존 거래분에 대해서는 예외를 인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선물환포지션 비율 한도 축소로 인해 실물부문에 대한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필요시 외화자금시장에 대한 유동성 공급 등의 보완책을 병행할 계획이다.

외환당국 관계자는 ‘해외 자금유출입 변동성 확대가 국내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와 대외건전성 악화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단계별 대응 방안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필요시 선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airins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