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대선 2012>‘성폭행 발언’ 美공화 상원후보 줄줄이 고배
[헤럴드생생뉴스]성폭행과 관련한 부적절 발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공화당 소속 상원의원 후보들이 줄줄이 고배를 마셨다.

6일(현지시간) 연방상원의원 선거 결과 공화당 소속 토드 아킨(미주리), 리처드머독(인디애나), 톰 스미스(펜실베이니아) 후보들이 모두 낙선, 의석 확보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상원에서 민주당보다 4개 이상의 의석수를 확보하려던 공화당의 바람에도 제동이 걸렸다.

아킨은 지난 8월 한 미국 지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진짜 성폭행(legitimate rape)’을 당한 여성이 임신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당시 공화당 지도부까지 나서서 아킨 후보에게 상원 후보에서 사퇴하라고 압박했다. 결국 아킨은 사과했지만 끝까지 후보 사퇴를 거부하면서 미주리주 유권자들이 등을 돌렸다는 분석이다.

존 페트로지크 미주리대학 정치학과 교수는 “아킨과 대결한 클레어 메케스킬 상원의원은 민주당 에서 가장 취약한 후보 중 하나였다”면서 “(아킨의 패배가) 스스로 초래한 결과라는 데 이견이 없다”고 지적했다.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지역 투표소에서 만난 유권자들도 아킨의 성폭행 발언이 자신들의 표심에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한편 당초 당선이 유력시됐던 현 상원의원인 머독 인디애나주 재무장관도 지난달 상원의원 토론회에서 한 발언에 발목이 잡혔다. 머독은 당시 “성폭행으로 인한 임신도 신께서 의도하신 일”이라고 한 발언이 논란이 돼 지지율이 추락했고, 결국 민주당의 조 도널리 후보에게 의석을 내주며 재선에 실패했다.

이 밖에 유사한 발언으로 비난을 받았던 스미스 후보도 펜실베이니아주에서 민주당의 밥 케이시 현 상원의원에게 패배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