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 독도 단독제소 이달중 준비완료…韓측 움직임 예의주시
[헤럴드생생뉴스]일본 정부가 독도 문제의 국제사법재판소(ICJ) 단독 제소 준비를 이달 중 완료하고 외교 카드화할 것이라고 산케이신문이 5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국제사법재판소 단독 제소를 위한 소장 준비를 이달 중 완료한 뒤, 즉시 제소하지 않고 한국 측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전했다. 이는 단독제소를 외교 카드화해 ‘전가의 보도’로 활용함으로써 독도·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과 관련한 한국 정부의 행동반경을 좁히려는 의도로 보인다.

일본 정부 내에서는 한국 측이 외교 관계 개선을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인다면 내년 2월 새 정권 출범 이후에도 단독 제소를 유보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한일 관계는 긴장 완화가 진전되고 있다. 외교 당국 간에 대화가 이뤄지고있고, 김성환 외교장관은 9월 유엔총회 연설에서 위안부 문제 등을 제기했지만 일본을 명시하지는 않았다. 일본 측도 지난달 유엔안보리 비상임이사국 투표에서 한국을 지지하는 등 영토문제와 직접 관련이 없는 분야에서 유연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일본의 단독제소를 한국이 싫어하기 때문에 외교 카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한일 정부 간 협의에서 한국 측이 국내 여론을 자극할 수 있다며 제소 방침을 철회해달라고 요구했지만, 일본 측이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