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대선 D-1>“결국 우리가 승리”..막판 유세전만큼 심리전도 불꽃
- 오바바-롬니 진영 방송출연 설전

- ‘레드스킨스 징크스’는 롬니 편 들어

[헤럴드경제 = 윤현종 기자] 미국 대통령 선거를 이틀 앞두고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밋 롬니 공화당 후보의 유세전 못지 않게 양 진영 관계자들의 ‘심리전’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오바마와 롬니 캠프 관계자들은 4일(현지시간)방송에 출연해 대세가 자기편으로 기울었다고 장담했다.

롬니 진영의 리치 비슨 정치 담당 국장은 폭스뉴스 ‘선데이’에 나와 롬니가 펜실베이니아 주(洲) 등 민주당 우세 지역에서 선전하고 있어 선거인단의 과반인 270명을 넘기는 것은 물론 최대 300명까지 확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오바마 캠프의 데이비드 액설로드 선거 전략가는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롬니가 오하이오 주에서 쫓기자 대안을 찾고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액설로드는 “롬니 캠프가 펜실베이니아로 이동한 것은 그들이 큰 곤경에 처해 있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칼 로브 공화당 선거 전략가는 CNN 방송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서 “슈퍼스톰 ‘샌디’가 선거전에 있어 10월의 이변이었다”고 인정했지만 결코 오바마에게 유리한 것은 아니었다고 공박했다.

이에 대해 데이비드 플루프 오바마 측 선임 고문은 NBC 방송 ‘미트 더 프레스’에서 “오바마가승기를 잡은 것은 맞지만 ‘샌디’의 영향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메릴랜드 주 페덱스 필드에서 4일(현지시간) 열린 NFL(미 프로풋볼)경기에서 홈팀 ‘워싱턴 레드스킨스’는 원정팀 ‘캐롤라이나 팬더스’에 13대 21로 패해 80년 넘도록 이어진 ’레드스킨스 징크스’가 롬니 쪽에 유리하게 작용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지난 80여 년 간 워싱턴DC의 NFL팀인 레드스킨스가 대선 투표일 직전에 열린 홈경기에서 승리하면 현직 대통령 혹은 여당 후보가 백악관에 입성하고, 패하면 야당 후보가 당선돼 왔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부통령은 4일 오하이오 주 유세도중 ‘밋 롬니의 광고’가 매우 악의적이라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밋 롬니’가 들어갈 자리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집어넣는 실수를 범해 오하이오 유세전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었다.

윤현종 기자 /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