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그리스 ‘운명의 날’ 밝았다?
IMF “긴축안 협상 교착상태”
구제금융 불발땐 16일 파산


그리스가 결국 파산할 수도 있다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국제채권단과의 긴축계획 협상은 안팎으로 위기에 봉착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1일(현지시간) “재정감축 목표 시기의 2년 연장을 두고 그리스와의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졌다”고 밝혔다. 개리 라이스 IMF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그리스 채무의 지속가능성(안정성)과 부합되는 협상 조항을 두고 그리스와 국제채권단 간 의견일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발언은 그리스 대표 주식시장인 ATHEX지수가 같은 날 5% 가까이 빠져 800선이 붕괴됐다는 소식에 이어 나온 것이다.

AFP는 차기 구제자금 집행을 두고 IMFㆍ유럽연합(EU)ㆍ유럽중앙은행(ECB) 등 ‘트로이카’와 그리스의 협상이 수주일째 접점을 못 찾고 있다고 전했다.

핵심 쟁점은 그리스의 요구사항으로 알려진 긴축 목표시한의 2년 연장 여부다. 지난달 30일 그리스 정부가 트로이카에서 312억유로(약 403억달러)를 지원받는 조건으로 합의한 135억유로 규모의 긴축안에는 연금ㆍ임금 삭감 등이 포함돼 있다. 그리스는 이 같은 긴축목표 달성 기간에 2년이 더 필요하다고 트로이카에 요구했었다. 그러나 트로이카는 이를 거부한 채 최종타결이 지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안토니스 사마라스 그리스 총리는 “이 312억유로를 (트로이카로부터) 받지 못하면 11월 16일 국고가 바닥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는 전했다.

이런 가운데 그리스 반관영 ANA통신은 1일 그리스정부가 자금지원을 받기 위해 준비 중인 구조개혁안이 위헌판결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그리스 회계감사법원은 이날 연금수입 삭감과 공무원 보너스지급 중단조치 등이 그리스 헌법에 위배된다고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트로이카와 그리스는 2013년부터 연금 수입의 최대 15% 삭감을 추진하고 있었다. 이는 이번 135억유로 규모의 구조개혁안에 포함된 것이라고 ANA는 설명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일 그리스 의회가 11일 구조개혁안에 대한 승인표결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유로존(유로화 사용 17개국) 재무장관들은 12일 회의를 열고 그리스와의 협상과 관련한 최종결정을 내리게 된다.

<윤현종 기자>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