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장기불황 美경제 엎친데 덮친격
보험업계 보상금 수십억弗 전망
전문가 “카트리나보다 더 위협적”



초강력 허리케인 ‘샌디’로 인해 미국 금융 심장부 월가가 사실상 마비되고, 총 피해액이 많게는 2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그렇지 않아도 장기 불황으로 고전하는 미 경제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허리케인으로 인한 경제위기를 맞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미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은 29일(이하 현지시간)에 이어 30일에도 모든 거래를 중단키로 결정했다. 증권거래소가 자연재해로 거래를 중단한 것은 지난 1985년 허리케인 글로리아 이후 27년 만에 처음이다. 더욱이 자연재해로 인해 이틀간 거래가 중단되는 것은 1888년 이후 125년 만이다.

시카고상업거래소(CME)의 뉴욕 영업장도 29일 폐쇄됐다. 그러나 전자거래는 이날 계속됐으며 30일에도 이어진다고 CME 측이 밝혔다. 채권시장은 30일에도 계속 휴장한다. 전미증권산업금융시장협회(SIFMA)는 29일 채권 거래 시간을 단축했다. 이날 10년 만기 미 국채 수익률은 1.72%로, 지난주 금요일 폐장 때의 1.75%에 비해 하락했다. 그만큼 국채 시세가 뛴 것이다.

씨티그룹의 올리버 첸 분석가는 샌디로 인해 미국 소매 업장의 11월 매출이 최대 3% 줄어드는 효과가 날지 모른다고 내다봤다. 웰스파고의 마크 비트너 시니어 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에 미국의 4분기 성장이 0.1~0.2%포인트 깎이는 충격이 가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항공업계는 허리케인으로 국내외선이 1만편 이상 취소되는 등 다른 산업에 비해 피해가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분석됐다.

앞서 기상예보업체인 애큐웨더의 마이크 스미스는 전일 “샌디로 인한 피해는 카트리나보다 더 클 것”이라며 “피해액이 1000억달러(109조7000억원)에 달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존스 홉킨스대의 크리스토퍼 캐럴 경제학 교수는 뉴욕타임스(NYT)에 허리케인 카트리나 때를 상기시키면서 “피해 복구가 이뤄지면서 오히려 이전보다 부가 가치가 더 늘어나는 것이 상례”라고 말했다.

<김영화 기자>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