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애플 iOSㆍ애플스토어 책임자 사임..업계 충격
[헤럴드경제=윤현종기자] 애플의 iOS와 ‘애플스토어’를 담당하던 최고경영진 2명이 사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언론들은 29일(현지시간) 애플의 소프트웨어 담당 스콧 포스톨 수석부사장과 지난 4월 ‘애플 스토어’ 책임자로 영입된 존 브로윗이 사임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포스톨 부사장은 내년까지 회사를 떠날 예정이며, 그때까지 쿡의 고문 역할을 맡기로 했다고 애플 측은 밝혔다.

그는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ㆍ조너선 아이브 디자인 담당 부사장ㆍ필립 실러 마케팅 담당 부사장 등과 함께 지난해 10월 사망한 공동창업자 스티브 잡스 사후 이른바 ‘집단지도체제’의 한 축을 담당해 왔던 이른바 창업공신이었다. 포스톨 부사장은 화려한 프레젠테이션(PT)과 지칠 줄 모르는 추진력 등으로 한때 잡스의 후임으로까지 거론됐다.

그는 맥컴퓨터 운영체제(OS)를 개발했으며, 스마트폰 OS인 iOS를 책임지고 있었다.

그는 지난 5년간 iOS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OS로 성장시켰으며, 스마트폰에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배열하는 방법에서부터 손가락 터치로 밀어서 스마트폰을끄는 방법까지 애플이 보유한 50가지 특허에도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포스톨 부사장의 사임이유는 알려지지 않고 있으나 그가 담당했던 애플 지도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애플 스토어’ 신화의 주인공 론 존슨의 후임으로 영입한 유럽 출신의 존 브로윗은 지난해 11월 미 유통업체 JC페니의 CEO로 자리를 옮긴 후 영입됐으나 6개월 만에 애플을 그만두게 됐다.

애플은 브로윗이 별도의 유예기간 없이 회사를 그만두게 되며, 애플스토어 등 리테일 팀은 CEO인 쿡이 당분간 직접 관장한다고 밝히고 현재 후임을 물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윤현종기자 / factis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